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사보이 Jul 14. 2024

리더십의 핵심은 의사결정

리더십의 핵심은 의사결정


1. 실무자의 핵심 역량이 문제 해결이라면, 리더십의 핵심은 의사결정입니다. 의사결정은 리더의 모든 역량이 종합된 예술입니다. 업무 전문성은 필수이며, 담당 팀 외 다양한 부서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단기 관점이 아닌 장기 관점에서도 상황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팀원의 강점과 역량을 상세히 파악하고 적절한 목표를 부여해야 하고, 언제 그만둘지도 판단해야 합니다. 우리 팀만이 아닌 전사 관점에서 결정하고 헌신하는 마인드도 가져야 하죠. 이 모든 역량이 갖춰져야 좋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2. 리더는 하루에 적게는 수십, 많게는 수백 가지의 결정을 합니다. 사소해 보이는 결정도 누군가에게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도 조직에 영향을 줍니다. 작은 업무 지시 하나도 그것을 수행하는 사람과 그 영향을 받는 다른 직원들이 있습니다. 적절하지 않은 결정은 비효율을 발생시키고 생산성을 떨어뜨립니다.


3. 의사결정이 이처럼 중요하기에, 리더는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합니다. 감정을 컨트롤해야 하고 기분이 좋지 않더라도 드러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충분한 수면과 정기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좋은 컨디션을 유지해야 의사결정의 품질을 높일 수 있고, 조직 전체 생산성에 긍정적 영향을 줍니다. 지속적인 학습은 필수 요건입니다. 공부하지 않는 리더가 좋은 의사결정을 할 수는 없습니다.


4. 차세대 리더 육성도 의사결정 관점에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리더십의 핵심이 의사결정이기에, 차세대 리더 육성을 위해서는 리더의 의사결정 과정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더십 수준은 언제 올라갈까요? 다양한 상황이 있겠지만, 리더의 부재 상황에서 대행했을 때의 경험이 큽니다. 리더가 해야 할 의사결정을 직접 경험해 보고, 그 무게를 실감했을 때 리더십을 이해하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리더십 교육도 필요하지만, 차세대 리더 후보에게는 리더의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고, 결정의 이유를 공유하고 설명해 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숫자에만 의존하지 말고 심리와 맥락을 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