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유출이 아닌 나의 선택으로 전국의 공연 홍보 문자가 핸드폰에 쌓이고 있다. 거의 매일 오다시피 하는 문자들을 보며 이토록 수많은 공연이 사계절 내내 펼쳐지고 있음을 새삼 깨닫는다.
작년 이맘때 나는 한 뮤지션에 꽂히게 되었다. 십 대에도 해본 적 없던 소위 덕질이라는 것을 40대가 되어 시작한 것이다. 그 뮤지션의 퍼포먼스를 직접 봐야겠다 결심하고 그의 공연 예매를 처음 시도한 날을 기억한다. 예매일시를 알람처리하고 정각에 접속했지만, 덕질 초보자인 내 손은 원하는 자리를 차지하기엔 터무니없이 느렸다.
단 몇 초만에 공연장 상석이 눈앞에서 속속들이 사라지는 걸 보며 이 놀라운 속도의 능력자들은 누굴까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몇 번의 실패를 거듭하자 공연장의 좋은 자리에 앉고 싶다는 욕망은 점점 더 커져갔다. 시행착오를 거쳐 공연 예매 시스템에 조금씩 익숙해지면서 선예매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 경험칙상 10곳의 공연장 중 9곳이 일정 금액의 회비를 낸 유료회원들에게 일반 예매보다 하루 앞서 티켓오픈을 해주었다. 공연장에서 Very Important Person석과 Royal석의 티켓값은 이미 비싼데 티켓 경쟁에서의 우위와 편의성을 위해 미리 또 돈을 내야 하는 체계였다. 해당 뮤지션의 공연이 아니면 갈 일 없는 지방의 먼 공연장들까지 유료회원이 되려니 비용이 만만치 않았다.
그럼에도 나의 스타를 조금이라도 더 가까이 보고 싶다는 바람은 나를 기꺼이 자릿세 장사의 고객이 되게 만들었다. 한창 미쳐있을 땐 유료회원의 선예매 시스템에 고마움마저 느꼈다. 예매 경쟁에 대한 스트레스를 돈으로 경감시킬 수 있으니 되려 속 편하단 생각 때문이었다.
덕질 선배인 회사 동료 중 한 명은 자신이 좋아하는 뮤지션의 팬 사인회를 참석하기 위해 같은 음반을 수십 장씩 샀다. 음반을 사야 사인회 응모권을 주기 때문에 확률을 높이려면 어쩔 수 없다며 그나마 그 뮤지션이 신인이고 덜 유명해서 이 정도로 가능한 것이라고도 했다. 사실 나도 내가 뒤늦게 꽂힌 대상이 아이돌이나 트로트 가수가 아니어서 다행이란 생각을 한 적이 있었다. 나로서는 경쟁이 덜 한 곳도 이렇게 따라가기 벅찬데, 메가 팬덤이 있는 곳은 어떨까 상상조차 되지 않는다.
고도화된 자본주의의 세상에서 40년 넘게 살고 있지만 여전히 각성할 것이 남아 있다.
모든 취미... 아니 사랑에는 많은 돈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