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마케팅
데이터를 포함, 제외, 변경할 수 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자신의 직원의 트래픽까지 데이터에 포함되기를 원하지 않을 텐데, 필터가 이를 막아준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대문자, 소문자를 구분하므로 하나의 페이지가 대문자, 소문자에 따라 여러 개로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이때에는 소문자 필터를 이용하면 동일한 데이터로 통합하여 조회할 수 있다.
정의: 필터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 보기에서 데이터를 변형하는 규칙. 조건이 충족되면 작업을 실행하고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작업을 실행하지 않는다.
(1) 필터 입력란에서 평가하거나 변경하려는 데이터의 유형을 정해야 한다.
필터 입력란 자주 사용되는 항목에는 사용자 IP 주소, 기기 유형, 지역적 위치 등이 있다.
(2) 필터의 조건을 설정한다.
자주 사용하는 조건에는 특정 패턴과 일치, 혹을 일치하지 않음 등이 있다.
(3) 수행할 작업을 선택한다.
데이터를 포함, 제외, 변경한다.
필터는 두 개의 범주로 나누어져 있다.
(1) 사전 정의된 필터 : 자주 사용하는 필터의 템플릿
(2) 맞춤 필터 : 거의 모든 상황에 맞는 구체적인 필터를 설정할 수 있다.
(1) 사전 정의된 필터 선택
(2) 필터 입력란에 ‘해당 IP 주소에서 유입된 트래픽’ 선택
(3) 제외하려는 회사 IP 주소 입력
(4) 일치 조건 선택 or 여러 IP를 제외하려면 시작값 선택
(5) 작업으로 제외 선택 후 적용
(1) 맞춤 필터 유형 선택
(2) 소문자 필터 옵션 선택
(3) 소문자를 적용할 필터 입력란 선택 후 적용
필터는 구성에 표시된 순서대로 작동한다. 즉, 하나의 결과가 다음 필터의 입력 내용이 되므로 필터의 순서가 중요하다.
예를 들어, 미국과 캐나다에서만 유입된 통계를 조회하려고 할 때 미국과 캐나다의 데이터를 각각 포함한 필터를 만들자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렇게 해서는 틀린 데이터가 나온다. 그러므로 미국 또는 캐나다를 포함한 하나의 필터를 만들어야 온전한 데이터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