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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소울리드 Sep 09. 2016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설정과 전자상거래

Google Analytics 데이터 마케팅


                                                                                                                                             

1.구글 애널리틱스의 목표


정의: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를 측정계획에서 정의한 핵심성과지표와 연결하는 방식 

 몇 강전에 봤듯이 전환에는 거시 전환과 미시 전환이 있다. 거시전환은 기본 비즈니스의 목표이고, 미시 전환은 거시전환으로 연결되는 관계 형성 활동이다. 

 아웃도어 회사를 예로 들자면 거시전환은 제품 판매이고, 미시전환은 제품광고 뉴스레터 신청이다. 


 목표를 설정하면 전환수 전환율과 같은 측정항목을 얻게 된다. 이러한 구성은 전환 데이터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다. 



2.목표의 종류 


(1) 도착 목표(Destination Goal) :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활동을 완료 했을때 나타는 페이지

ex) 계정 가입의 경우 “가입해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메시지, 구매에는 영수증 페이지.

지정된 페이지를 사용자가 조회할 때 전환이 생긴다. 

(2) 이벤트 목표(Event Goal) : PDF 다운로드나 동영상 재생을 하면 도달한 것으로 간주한다.

이벤트 추적을 구현한 상태에서 볼 수 있다. 

(3) 방문 당 페이지 수 목표(Page per visit) : 지정된 기준보다 방문자 수가 많거나 혹은 적을 때 도달한 것으로 간주한다. 

(4) 시간 목표(Time on Site) : 사용자가 사이트에 머문 시간이 설정한 기준보다 모자라거나 넘칠 때 도달한 것으로 간주한다. 



3.도착 목표 설정 방법


 목표 유형에서 도착을 선택하면 목표 페이지를 지정하므로 목표 페이지의 URL 전체를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단지 요청 URL을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예를 들어 전체 도메인이 myoutdoors.com/confirmation.html이면 슬러시 뒤에 부분만 입력하면 된다. 또한 목표의 이름을 ‘주문 완료’와 같이 지정할 수 있으며 이 이름은 보고서에 뜨게 된다. 



4.도착 목표 설정 유형 



 도착 목표를 설정할 때 세 개의 일치 유형 같음, 시작값, 정규식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1) 시작값 : 목표 URL에서 지정한 값으로 시작되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thankyou를 입력하면 thankyou로 시작하는 모든 페이지가 전환 페이지로 간주된다. 

(2) 같음 : 목표로 입력 값이 정확하게 URL과 일치해야 함을 말한다. 한 마디로 말해 같음 일치 유형에서는 일치하는 URL이 단 하나이다. 

(3) 정규식 일치 유형 : 유연성이 가장 높지만 정규식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한다.

ex) URL이 다른 여러 페이지를 목표 하나로 집계하려면 이러한 URL을 일치시키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정규식 패턴을 만들 수 있다. 

(4) 확인도구 : 목표 설정을 완료하기 전에 목표 설정을 간단하게 점검할 수 있다.

최근 7일을 설정할 경우 예상되는 전환율이 제공된다. 



5.목표값 설정의 이점


 광고 ROI나 방문당 가치 등의 측정항목을 계산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의 금전적 가치를 알아볼 수 있다.

ex)영업 팀에서 10건당 1건의 비율로 판매를 성공시키고 평균 거래액이 500달러이면 500달러의 10%인 50달러를 목표값으로 설정할 수 있다. 

유입경로(Funnel Optional)

정의: 전환에 도달할 때까지 사용자가 거칠 것으로 예상되는 경로를 지정한 것

ex) 판매 결제 과정 

사용자가 구매 결정 과정 중에 어떤 문제를 겪고 있으며, 어떤 구매 과정이 비효율적이고 효율적인지 판단하여 개선 혹은 유지할 수 있다. 



6.전자상거래 보고서



 판매활동과 실적을 추적할 수 있다. 거래, 수익과 같은 상거래 관련 측정항목을 확인할 수 있으며 구매한 제품, 구매전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한 횟수, 거래 수 등이 확인가능하다.


전자상거래 보고서를 이용하려면 3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한다. 

(1) 구글 애널리틱스 웹사이트 보기에서 전자상거래 보고를 사용 설정해야 한다.

(2)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를 영수증 페이지 또는 거래완료 페이지에 삽입해야 한다.

(3) 추가 전자상거래 추적 코드를 영수증에 삽입해야 한다. 



7.목표 전환과 전자상거래의 차이점 

목표 전환은 방문 1회에 한 번만 집계되지만, 전자 상거래는 방문 1회 동안에 여러 번 집계될 수 있다.  


ex) PDF 다운로드를 전환으로 설정하고, PDF 다운로드는 유효한 목표 전환으로 집계되도록 설정했다고 가정하고, 목표의 가치가 5달러라고 가정한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해서 1회에 5개의 PDF를 다운로드하면 5달러 가치의 전환 1회만 발생한다. 하지만 각각의 다운로드를 5달러 가치의 전자상거래로 추적한다면 5건의 거래와 25달러의 수익을 얻게 된다. 


권장사항 : 비전자상거래 목표에 대해서는 목표값이 누적 되므로 목표가 여러 개여도 하나만을 추구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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