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썽키스트 May 14. 2018

책을 천천히 읽어라

나는 천재로 다시 태어났다.



왜냐하면 책을 천천히 읽기 때문이다.






천재로 다시 태어나기 위해서 천천히 읽으라는 행동 지침에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 왜냐하면 이미 많은 사람들이 책을 천천히 읽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책 한 권을 일 년 동안 읽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사실 이 정도는 안 읽는 것이나 마찬가지지만) 책을 천천히 읽으라는 것은, 책을 읽으며 충분히 사유하고 사색하라는 뜻이다. 즉, 책을 읽으면서 깊이 생각하고 이유와 근거를 헤아리라는 것이다.



잘하고 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이런 부분만 빼고 책을 읽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예전에 나는 그다지 생각하면서 책을 읽지 않았다. 흰 배경과 검은 글자의 진도를 나가기에 바빴고 한 권을 통째로 모두 읽고 난 후에는 에너지가 소모되어 사색할 여지가 없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모두 책을 읽는다기에 나도 읽는 것뿐, 어떻게 읽는지는 모르는 상태였다.



조금 더 일찍 알았다면 좋았겠지만, 지금이라도 나는 책을 천천히 읽으면서 깊게 사유하면서 책 한 권을 흡수하려고 애쓴다. 어떤 의미로는 전보다 더 애쓰고 있지만, 전보다 더 변화되는 부분이 많다. 책을 읽으며 생각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실생활에서의 행동이 변화되고 있다. 훌륭한 저자들이 쓴 책에서 거대한 아이디어를 만날 때마다 책 읽는 시간은 10배씩 느려지지만 말이다.



'책 읽는 시간'이 궁극적으로 중요하지 않다. 책을 읽으면서 '생각할 시간'이 중요하다. 이것을 해내기 위해서는 '천천히' 읽는 것이 불가피하다. 그리고 책을 천천히 읽기 위한 시간을 확보하려면, 그 외에서 생산성을 높일 수밖에 없다. 이 또한 천재로 가는 올바른 길을 걷는 것이다. 창의적으로 생산성을 높이며 일하고, 책을 천천히 읽어라. 어느 것 하나 쉽지 않다. 그만큼 다시 태어나는 건 어렵다.




다시 천재로 태어나기 위해서 책을 천천히 읽어라.

출처 : 픽사베이





"당신을 생각하는 천재로 만드는 생각게임"

멤버십 이용안내 : www.saenggakgame.com

매거진의 이전글 걸어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