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육부인 Oct 20. 2021

엄마는 시방 위험한 짐승이다

내재된 분노


















애들이 컸고, 유아기 때와 달리 대화도 통한다.

엄마의 어떤 표정변화가 인내 한계치에 가까워졌을 때인 줄 알고 적절히 태세 전환도 할 줄 안다.

그래서 딱히 화를 낼 일도, 심각하게 훈육을 할 일도 거의 없다. (물론 한계치 근처를 자꾸 건드리긴 한다)

웬만한 상황에서는 아주 길지 않게 차분한 대화로 해결이 된다. 다행스럽고 고마운 일이다.


그러나 초4병을 코앞에 둔 첫째의 미묘한 깐족거림(?), 나에게 상처 주는 말, 틱틱거림들.

또 유아기를 벗어난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스스로의 행동과 감정을 통제하는 것이 서툰 둘째의 찡찡거림, 짜증.


항상 제법 행복하고 좋은 시기인 것 같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소소하게 화가 나는 순간에도 '에휴, 여기서 쟤를 상대로 엄마 힘들다, 속상하다며 같이 징징대봤자 뭔 의미냐' 하는 생각에 정말 선을 넘는 언행만 아니면 그냥 넘어가고 그냥 어이없게 웃고 말았다. 많은 부모가 그렇듯이.


그러나 꿈 속의 나는 어찌나 솔직하고 위험한 인물인지.


현실이 아니라 안도하면서도... 힘들다 소리 안 하고 지내던 나의 마음 상태를 주의깊게 돌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계속 곱씹게 되는 충격적인 꿈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가격리 마지막 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