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HS Aug 31. 2022

순환경제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캐나다의 이야기지만, 한국에도 곧 비슷한 사례를 볼 수 있기를 

얼마 전 People Powered 콘텐츠를 통해 순환경제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드렸는데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실제 순환경제가 우리의 일상에서 더 많이 이루어지도록, 관련된 비즈니스를 돕는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합니다. 

아티클은 첫 프로그램이었던 2019년을 중심으로 설명되어 있는데요, COVID-19 팬데믹 등 여러 이슈가 있었던 2022년 지금도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은 원할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도 일정부분 유사한 프로그램들은 진행되고 있는데요, 서로의 특성을 살리되 참조할 수 있는 특장점은 상황에 맞게 적용한 프로그램들이 더욱 많이 일어나서, 순환경제가 점차 낯설지 않게 느껴지기를 바랍니다. 기후위기와 관련된 문제들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발생하지 않도록요.  

  

This article originally appeared on Shareable.net

-----------------------------------------------------------


Victoria 주의 순환경제 발전을 돕는 '프로젝트 제로 인큐베이터' 프로그램 
Project Zero incubator program is propelling Victoria’s circular economy forward )


2019년 시작된 프로젝트 제로(Project Zero)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은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British Columbia)에서 순환경제 개념을 도입하고 실현하는 데 중점을 둔, 영향력 있는 프로그램이다.


PROJECT ZERO 홈페이지 

프로그램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밴쿠버 섬에 기반을 두고 우리의 경제와 커뮤니티가 보다 재생적인 미래를 향해 나가도록 비영리단체 시너지 재단(Synergy Foundation)은 그린 비즈니스, 식량 안보 및 순환 경제에 중점을 두고 활동을 한다. 그들이 진행하는 주요 프로젝트인 Vancouver Island Green Business Collective(밴쿠버섬 녹색 비즈니스 연합, VIGBC), FED Urban Agriculture Society(FED 도시농업협회) 및 매년 진행하는 Ecostar Awards Gala는 위와 같은 집단적 이익(Collective Interest)을 만들기 위하여위해 진행된다. 시너지 재단이 목표로 삼은 "2040년까지의 순환(Circular by 2040 )"은 브리티시 컬럼비아가 향후 수십 년 동안 순환경제를 통해 번성하는 장소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2018년 말 이사회 의장 Paul Shorthouse (현재 Circular Economy Leadership Canada의 매니징 디렉터 역할도 겸직)의 노력을 통해, 시너지 재단은 배출과 포장과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비전을 활용한 포괄적이고 순환적인 경제의 잠재력을 인식했다. 그 다음 해에 프로젝트 제로 인큐베이터 프로그램(프로젝트 제로)은 만들어졌다.


Project Zero는 브리티시 콜롬비아의 Coast Salish 및 Kwakwaka'wakw 지역에 525,000명 이상의 회원 소유주 및 커뮤니티의 필요와 연결된 금융 협동조합 Vancity Credit Union(Vancity)으로부터 일부 펀딩을 Vancity는 내부 운영 및 그들이 섬기는 지역 사회에 대한 투자를 통하여 환경 지속 가능성 분야의 리더로 자리 잡았다. 시작 시점부터 프로젝트 제로를 지원하고, 전략적 개발 및 재정 지원을 제공하는 등, 지난 5년 동안 중요한 파트너 역할을 하였다. 


진행 중인 프로그램


프로젝트 제로는 밴쿠버 섬의 혁신을 지원하는 8개월 간의 비즈니스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젝트는  벤처기업이 순환경제와 관련된 비즈니스를 하도록 도우며, 그들이 순환경제 활동을 하도록 도움이 되는 변화와 기회를 지원한다. 9개의 벤처와 함께 한 파일럿 프로그램은 2019년에 시작되었다.


물론 모든 기업가는 창업 단계에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하지만 지난 몇 년 동안 일어난 주요 공급망 중단 및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그들은 새로운 기회를 얻기 어려운 상황에 더해 일련의 중대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었다. 


Tofino에 거주하는 Louise Rodgers와 Georgina Valk는 퇴비화 관련 비즈니스를 하는 Tofino Urban Farm Co를 통해 프로젝트 제로의 2019년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Credit: Westerly File


시너지 재단은 원래 프로젝트 제로를 대면 프로그램을 설계하였으나, COVID-19 팬데믹FKSMS 상황에 맞게 온라인 플랫폼으로 전환, 지리적 제한 등의 문제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처음에는 어려움으로 다가왔던 공급망의 붕괴가, 공급망 복원력(resilience)을 강화하는 기회가 되기도 하였다.


순환 경제가 실제 현실에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현지에서 지역 기반의 제품 수리/제조/구매 등이 일어나야 한다. 순환 경제는 해외 또는 지역 외부에서 들어오는 상품에 의존하지 않으며, 지역 사회 내에서 지역 공급망 복원력을 창출한다. 따라서 팬데믹 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순환 경제와 관련된 기회, 그리고 그들이 공급망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다.


성공사례 및 영향력 


시너지 재단의 프로그램 운영 관리자인 Georgia Lavender는 프로젝트 제로 프로그램을 이끌고 있다. 그녀는 프로그램의 첫 3년 동안의 결과를 통해, 비즈니스 인큐베이터로 프로젝트 제로의 성공을 확인했다. “2019년, 2020년 및 2021년의 참여자(Cohort)들은 29개의 성공적인 벤처기업을 만들어 냈으며, 85개 이상의 지역 녹색 일자리를 창출했습니다. 2021년에는 벤처기업의 50%가 여성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라고 Lavender는 말한다. "시너지 재단은 프로젝트 제로 외에도 순환 경제 관련 역량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1,100명이 순환 경제와 관련된 워크샵 및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Project Zero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많은 벤처회사 중에서, Lavender는 특별히 BinBreezePolar Engineering 두 사례에 주목하고 있다.


BinBreeze는 친환경 퇴비 통 탈취제를 판매하며, 프로젝트 제로 참여팀 중 성공적인 사례를 만들고 있다. Credit: BinBreez


BinBreeze는 목재 폐기물과 천연 유래 미네랄을 사용하여 무독성 천연 퇴비 분말을 만든다.  분말은 음식물 쓰레기를 탈수시키고 초파리를 퇴치한다. "창업투자 프로그램인 Dragon's Den 프로그램에 출연해서도 좋은 반응을 받았으며, 캐나다 전역의 500개 이상의 소매점에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Polar Engineering은 열 및 에너지 시스템을 운영하며, 새로운 일자리를 꽤 많이 창출했다. 현재 5개 대륙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배출 감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혁신적인 기술을 사용한다.


Vancity는 프로젝트 제로의 중요한 펀딩 파트너이나, 캐나다 환경 및 기후 변화(ECCC), 빅토리아 재단, BC Hydro 및 빅토리아 시 등 캐나다와 브리티시 콜롬비아주에 위치한 여러 단체들로부터 추가 펀딩을 받았다. 시너지 재단은 계속해서 이 프로그램을 위한 추가 자금처를 찾고 있다. 

Victoria 순환경제의 미래  


2012년 빅토리아 시는 도시의 변화와 성장 관련 방향을 제시하는 공식 커뮤니티 계획(Official Community Plan)을 만들었다. 30년간의 활동을 제시한 계획은 민간 부문과 수도 지역 지구(CRD)의 파트너십을 통해 "고체 폐기물 제로 커뮤니티" 달성이라는 목표를 지원한다.

2020년 제정된 빅토리아 시의 폐기물 제로 빅토리아(Zero Waste Victoria) 전략은 순환 경제의 원칙 및 프로젝트 제로의 전체적인 비전과eg 강력히 부합한다. 이 전략은 보다 순환적이며 지속 가능한 도시 폐기물 감소로의 전환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된다. 보고서는 2040년까지 매립지 처리량을 50% 줄이기 위한 전략을 제안하고, 재료 사용 감소 및 재사용을 강조한다. 시너지 재단의 2040년까지의 순환(Circular by 2040 )은 이 매립량 감소 비율을 지표로 삼아서, 동일한 기간에 기간에 도시의 폐기물 제로 전략을 능가하는 결과를 산출할지도 모른다.


순환경제 그리고 환경을 중시하는 기업들은 빅토리아 시에서 점차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빅토리아시에서 첫 번째 제로 웨이스트 식료품점들이 나타났다. Credit: Zero Waste Emporium


2019년, 빅토리아시 시장은 "우리는 기후 리더십, 다양한 형식의 운송 옵션 및 적절한 가격에 주택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으로 전 세계에 알려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순환경제 원칙이 건설 및 부동산 부문에 적용될 때 잠재적으로 '폐기물 및 온실 가스 배출 감소; 공급망의 회복력 향상; 새로운 경제 투자 및 고용 기회 창출; 자연 생태계 및 도시 녹지 공간 개선; 그리고 더 큰 형평성과 관련된 사회적 편익' 과 같은 이점들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도시 경제 우선순위의 맥락에서도, 빅토리아시의 전략 계획은 "비즈니스 커뮤니티 육성"과 "기업가 정신 육성"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의 영역으로 지정했다. 이처럼 프로젝트 제로는 도시의 사회-환경적 지표 개선에 도움을 쭐 뿐 아니라, 이러한 목표를 지원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Shareable의 관련 기사들.  

The CryptoCommons movement is going ‘back to the land’

A post-capitalist guide to the future: crypto-commoners only want the earth

The DAO of decentralization: Can co-ops thrive on the blockchain?

When decolonization meets post-capitalism: the third annual post-capitalism conference



저자 소개

Alison Edwards는 기술 분야 작가로, 캐나다 빅토리아 BC에 위치한 제안서 작성 전문 회사 Edwards Technical Writing을 운영한다.


* People Powered의 글은 Shareable 과의 사전 협의와 콘텐츠 정책에 따라서 게시하고 있습니다

* People Powered의 포스팅은 뉴스레터를 통해서 월 1회 배달됩니다.
   메일로 받으실 분들은 이곳에서 신청해 주세요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