씀씀이도 아끼고,쓰레기도 줄이고,새로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기회도 되고.
아이오와주 디 모인(Des Moine)의 무료 상점은 자선 목적으로 운영되는 등록된 비영리 단체이며, 재기하기 위해 노력하는 가족들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가구와 물건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Credit: The Free Store
많은 사람들에게 일상의 삶은 꽤나 팍팍하다. 2022년 5월 기준 미국인의 58%(성인 약 1억 5000만 명)가 월급으로 겨우 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식료품, 임대료, 에너지 및 기본 소비재 가격이 나날이 상승하며 인플레이션은 최근 40년 동안 보지 못한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연방의 최저 임금은 2009년 이후 인상되지 않아서 시간당 7.25달러에 머물러 있으며, 평균 임금은 인상되고 있으나, 생활비 상승 속도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과잉 폐기물의 저감과 관리 역시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이 끼쳤던 영향으로 인해, 그들의 생활 규모를 축소하거나 옷장을 정리해야 하는 사람들을 여분의 물건들을 보관할 새 장소을 찾거나 혹은 그냥 매립지에 버려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있는 사람들, 남는 물건을 처리해야 하는 사람들. 이 두 그룹의 사람들이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까? 즉 누군가는 필요한 물건들을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벗어나고, 누군가는 환경 친화적인 쓰레기 관리 솔루션을 경험할 수 있을까? 어떤 지역사회들은 무료 상점(free stores)에서 해답을 찾고 있다.
폐기물이 만들어는 환경적 발자국을 걱정했던, 쓰레기에서 사용할만한 물품들을 찾곤 했던(dumpster diver) 지젤 페터맨(Gisele Fetterman)은 상호 간 도움이 되는 적절한 공간에서 이러한 교환을 촉진하기 위해 2012년 펜실베이니아 주 브래독(Braddock)에 Free Store 15104라는 단체를 설립했다. 3개의 해체된 선적 컨테이너에서 운영되는 무료 상점은 주 3일 영업한다.
만약 당신이 요청한다면, 응답받게 될 것입니다. 이 말은 사람들의 요구에 대한 많은 해결책이 이미 지역사회에 놓여 있음을 의미합니다. — Gisele Fetterman, Free Store 15104 설립자
무료 상점은 그 표현 그대로의 공간이다. 사람들이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는 품목을 기부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은 이러한 품목 중 돈을 지불하지 않고 필요하거나 원하는 물건들을 가져갈 수 있는 물리적 공간이다.
Lorraine 은 Free Store 15104의 정기적인 기부자이다. 매달 그녀는 베개가 필요로 하는 지역 사회 구성원을 위해 새 베개를 차 한가득 가지고 온다. Credit: Instagram
무료 상점에 기부된 물건들은 개별 매장의 크기와 목적에 따라 생활용품과 소형 가전제품부터 가구, 식품, 장난감, 청소용품까지 매우 다양하다.
무료 상점이 운영하는 방식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품목과 고객만큼이나 다양하다. 예를 들어, Free Store 15104는 어떠한 제한이나 의무 없이 모두에게 열려 있다.
뉴질랜드 포리루아(Porirua) 지역에 위치한 무료 상점도 비슷하지만 약간 다른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원래 온라인 유통 공간이었던 Free For All은 최근 그들이 원하거나 필요한 만큼 물건을 가져갈 수 있는 예비 쇼핑객들을 위하여, 그들에게 소액의 입장료를 부과하며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 펜실베이니아에 있는
무료 상점 윌킨스버그(Wilkinsburg)는 품목 제한 및 시간제한 규정을 모두 가지고 있다.
테네시 주 내슈빌에 있는 무료 상점의 경우, 사람들이 쇼핑할 때 분류별로 정해진 숫자의 품목을 선택할 수 있는 멤버십 프로그램이 있다.
기존 무료 상점 모델을 확장한 Free Store Project는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 뉴욕시에 만들어졌으며, Little Free Libraries 그리고 Little Free Pantries 또한 비슷한 성격에 24시간 팝업 상점이다.
한창 있기가 있을 때에는, 뉴욕 시 전역에 Free Store Project를 통해 15개의 팝업 스토어가 운영되었다. Credit: Free Store Project
상점들이 문을 닫고 도시에서 많은 사람들이 빠져나가고 있는 상황에서(그로 인하여, 수많은 품목이 버려지는) 설립자인 마일스 스머트니(Myles Smutney)는 실직 상태에서 코로나 피해 지원수당을 기다리는 사람들을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았다.
During [the beginning] stage of the pandemic, lots of people were trapped inside. They had made their sourdough starters and done their spring cleaning, so I had a lot of friends who had bags of things to donate. — Myles Smutney, Free Store Project founder
팬데믹 초창기에, 많은 사람들이 어딘가에 갇혀 지내는 것과 같은 상황이었죠. 그들은 여러 음식을 만들고 봄맞이 대청소도 하였기에, 기부할 물건을 잔뜩 가진 친구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 Myles Smutney, Free Store Project 설립자
한때 Free Store Project 커뮤니티에는 15개의 팝업 상점이 있었다. 현재는 3개의 상점이 위치해 있으며, Smutney는 지금 무료 상점 중 하나 근처에 위치한 학교와 같은 파트너와 함께, 보다 지속 가능한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녀는 "전략적 파트너와 함께 우리가 이미 한 마법과 같은 일을 확장하고 재창조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전략적 파트너십은 이러한 운영 모델 중 많은 역할을 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예를 들어 Free Store 15104가 오픈하면 Costco 및 Trader Joe's와 같은 지역 파트너인 상점들이 신선한 식품을 기부하기도 한다.
프로 레슬링 스타 Britt Baker를 포함한 AEW 회원들이 분유 기증 행사에서 지역사회의 회원들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Credit:@freestore15104 on Instagram
또한 All Elite Wrestling(AEW)-미국의 프로레슬링 단체-과의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수요가 높은 유아용 제품은 모자라지 않게 계속 준비되고 있다.
AEW가 마을에 올 때마다, 그들은 우리를 위해 분유와 기저귀를 모은다. 다른 지역들이 어떻게 물품을 모을지 고민할 때, 우리는 부족함을 겪어 본 적이 없지요. — Gisele Fetterman
또한 옷 안쪽 태그에 맞춤법이 틀린 단어가 적힌 의류 품목이나 외부 포장이 약간 손상된 장난감처럼, 브랜드의 자체 품질 관리 기준은 충족하지 못하지만 기능은 완벽한 제품들이 무료 상점에 대량 기부된다. 매년
2억 9,200만 톤 이상의 폐기물이 배출되는 미국(일인당 하루 약 2.2KG)에서는, 무료 상점을 통해 사용 가능한 양질의 품목(일부는 새 제품)의 수명이 연장될 수 있다.
무료 상점은 재정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일상용품을 얻을 수 있는 괜찮은 방법을 제공하는 동시에, 인생의 전환기를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중요한 도움이 된다. 출소 후 사회로 복귀하려는 사람들, 학대를 받던 상황에서 급하게 벗어난 사람들은 별다른 준비 없는 상황에서 삶을 꾸려나갈 재정적 수단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아이오와 주 디모인(Des Moines)에 있는 FreeStore는 사회 복지 기관과의 제휴를 통해 연결을 통해서 연간 250 가족 이상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들은 주로 가정 학대 피해자, 퇴역 군인, 교도소에서 출소한 여성 및 위탁 보호시설에서 나온 청소년들이다.
디모인(Des Moines) Buccaneers 하키팀 회원들이 FreeStore의 가구 픽업을 도운 후 사진을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Credit: The Free Store
이들의 FreeStore 창고에서의 쇼핑 경험은 안전하고 편안하며, 새로운 생활환경에 필요한 공간과 시간을 위해 자원 봉사자와 함께 제안된 항목들을 살펴보는 활동들을 포함한다.
FreeStore 이사회 의장인 다이앤 문스(Diane Munns)는 "우리는 그들에게 적합한 품목과 적절한 색상, 침구를 찾기 위해 그들의 아파트나 집의 크기, 아이들의 나이와 성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라고 말했다. “그들이 받는 물건, 마음에 드는 것을 고를 수 있는 기회, 그리고 물건들을 새 집으로 배달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에 대하여 매우 고맙게 여기지요”
[다시 시작하는 상황은] 누구에게나 벅차오를 수 있기에, 우리는 스트레스 없고 즐겁게 맞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Diane Munns, FreeStore 이사회 의장
테네시 대학교, 녹스빌 대학교, 인디애나주 리치먼드의 얼햄 칼리지와 같은 일부 대학들의 경우, 신입생과 졸업생이 특정 시기에 필요한 상황들을 충족하는 동시에 환경 발자국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무료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무료 상점을 찾는 사람들은 다양한 이유로 쇼핑을 하지만, 이러한 상점의 정신은 연결을 위한 고유한 조건을 만든다. Fetterman이 말했듯이 무료 상점은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는 공간"이다. 언뜻 보기에는 이 모델이 착취에 적합한 방식처럼 보일 수 있으나, 실제 운영을 통해 정반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스머트니(Smutney)는 "모두들 물건들이 파손된 적이 있는지 묻는데, 그 대답은 '그렇지 않다'입니다."라고 말했다. “지나가는 사람들이 우리 자원봉사자들이지요. 그들은 이 부근에 살고 있습니다. 마트에서 만날 수 있는 바로 그 사람들이지요. 물건들을 커뮤니티가 돌보고 있으며, 이게 멋진 방식임을 알고 있기에, 아무도 그것들을 엉망으로 만들지 않습니다.”
Smutney는 지역에 맞춤화된 이러한 특성이, 사람들에게 목적과 주인의식을 부여한다고 설명한다. "정말 간단한 관리 방법입니다. 여러분이 커뮤니티의 적극적인 일원이 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지요."
저자 소개
조안나 하우겐(JoAnna Haugen)
작가, 연사, 솔루션 옹호자, 용기 있는 여행자, 국제 선거 참관인이자 귀환 평화 봉사단 자원 봉사자입니다. 그녀는 또한 지속가능한 관광, 스토리텔링, 그리고 사회적 영향을 다루는 솔루션 플랫폼인 Rooted의 설립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