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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호비 Jun 07. 2016

눈길을 사로잡는 VR광고

VR을 활용한 광고 캠페인

VR은 올해 최대 이슈 중 하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VR이란, Virturl Reality의 약자로 가상현실을 뜻한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컴퓨터 등을 사용한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 혹은 그 기술 자체를 의미한다'(출처: 위키백과) 최근 무한도전 젝스키스편에서도 나왔던 360도 영상 역시 VR의 일종이라 할 수 있다.


아직 일반 대중들이 VR 기기를 직접 소유하고 있는 경우는 흔하진 않지만, 불과 몇 년 안에 상용화되지 않을까? 실제로 아래 설문조사에서 보듯이 많은 IT기업들이 VR 서비스가 1~2년 이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출처: 이데일리_2016.05.03)

그렇다면 이 VR은 우리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다 줄까? 확실한 것 하나는 콘텐츠 시장은 VR로 인해 많은 변화를 겪게 될 것으로 보인다. 게임, 야동 등을 3D, 4D로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쩌면 우리는 앞으로 스포츠 중계를 비롯한 여러 방송들까지도 360도 영상으로 만나게 될지도 모른다. 광고 콘텐츠 역시 이미 VR을 활용하고 있다. 이번에는 VR을 활용한 광고들을 만나보자.


The 10 Best Uses of Virtual Reality VR Marketing 

(출처: youtube_The 10 Best Uses of Virtual Reality VR Marketing)

이 영상은 VR을 활용한 사례 TOP10을 꼽은 영상이다.

10. The Coke Snata's VR Sleigh Ride

9. McDonal's Happy Goggles

8. Michelle Obama's 360 Video

7. NYT Displaced

6. Boursin Sensorium

5. TopShop Catwalk VR Experience

4. Volvo VR XC90 Test Drive

3. The Art of Patron VR Tour

2. Merrell VR Trailscape Hike

1. Marriott The Teleporter


이 캠페인들에 대해서는 영상에서 잘 소개하고 있는 듯하여(비록 영어긴 하지만..), 이 10가지 외에 국내 캠페인을 비롯한 다른 광고 캠페인들을 더 정리해보고자 한다.


참고)

360도 영상의 경우 스마트폰의 유튜브 어플로 들어가서 보았을 경우에 자동 회전과 카드보드까지도 가능하다.

그냥 인터넷 앱을 통해서 재생한 경우에는 360도 영상이 구현되지 않는 것 같다. 


1. The Ikea VR experience

https://www.youtube.com/watch?v=1S0GO5kbMYo

이케아는 일종의 VR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3D로 구현된 부엌에서 직접 가구들의 소재와 색을 선택해 비교해보고, 이 가상의 부엌을 돌아다니며 요리 등의 가상의 경험을 할 수 있게끔 제공하고 있다. 부엌을 인테리어 할 때, 가구들 간의 조화를 직접 배치해보지 않고도 이렇게 가상으로 배치해보고 체험해봄으로써 알 수 있게끔 한 것이다.


2. Nike Hypervenom II - The Neymar Jr. Effect, A Virtual Reality Experience

https://www.youtube.com/watch?v=1TkUWItP5dQ

나이키 운동화 광고로, 축구 경기를 네이마르의 시점에서 축구 경기를 생동감 있게 시청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영상은 신기하지만, 제품은 기억에 그다지 남지 않는 광고인 것 같다.


3. [아이오닉(IONIQ)] 아이오닉 360 VR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wejudar2yP4

올해 1월 이노션은 현대자동차 ‘아이오닉’의 신규 런칭에 맞춰 차량 카탈로그를 VR 콘텐츠로 제작했다. 자동차를 1인칭 시점에서 생생하게 둘러보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4. TOYOTA PRIUS VR

https://www.youtube.com/watch?v=7t3M835G8V8

현대자동차 아이오닉이 VR을 통해 자동차의 세부적인 것을 생생하게 둘러볼 수 있도록 했다면, 도요타 프리우스는 VR을 통해 마치 직접 시승해보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5. 아시아나항공 나의 여행 아바타 오즈, 로마를 보여줘 [런칭편 (360VR)]

https://www.youtube.com/watch?v=itIqQ-GCYd8

아시아나 항공은 로마 취항 1주년을 기념해 '오즈(OZ) 로마를 보여줘' 캠페인을 진행했다. 로마의 여행 명소 한 곳과 관련된 개인적 에피소드를 신청받아, 이 가운데 채택된 사연을 360도 VR(가상현실) 영상으로 제작한 캠페인으로, VR 영상을 통해 생생한 간접 여행을 선물하고 있다.


6. 박보영이랑 순~하게 좋은데이 한 잔!? (360도 VR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TnH-wiP1Rdc

좋은데이는 VR영상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박보영과 같이 술을 마시는 듯한 느낌을 제공하고자 했다. 그런데 이 광고를 보면서 이전의 보해 소주 월의 한가인 광고가 생각나는 건 나뿐일까? 사실 모델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듯한 1인칭 시점의 광고는 이전부터 많이 있어왔는데, 거기에 그저 VR이라는 기술만 하나 더 덧대어 놓은 듯한 느낌이다.


7. SOX 360˚VR DANCING D-DAY

https://www.youtube.com/watch?v=b9Q65IZdCmE

코오롱 스포츠의 신발 'SOX' 광고이다. 사람들로 하여금 광고를 피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VR을 통해 찾아보게 되는 콘텐츠로 만들었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VR을 이용한 광고가 소비자들의 눈길을 끈다는 점만은 확실하다. 그러나 단순히 눈길만 끌어서는 성공적인 광고라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좋은 전략 아래 새로운 테크놀로지가 더해졌을 때 비로소 좋은 광고라 할 수 있지 않을까? only technology가 아닌 with technology인 광고! 점점 더 발전하고 상용화되고 있는 VR 기술을 활용한 좋은 광고 캠페인들을 앞으로 많이 만나볼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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