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우개 Mar 27. 2018

2018년 흙건축 교육-리모델링 1

3월 흙건축 리모델링 강좌 

유네스코 석좌 한국흙건축학교는 완주군 로컬에너지센터에서 지역민을 위해 흙건축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달 진행되는 흙건축 교육의 성과로 노후된 주거 및 마을회관이 없는 마을에 신축과 리모델링을 교육 실습으로 만들어 드리고 있습니다.    흙건축 리모델링 강좌는 흙건축협동조합이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교육으로 앞으로도 많은 부분을 협동조합에서 진행하게 될 예정입니다.   

 3월 교육인 흙건축 리모델링 강좌는 3월 21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약 20명의 강사진과 교육생이 함께 리모델링을 진행하였습니다. 장소는 완주군에서 아이들을 공동으로 육아하고 있는 숟가락공동육아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공동육아 부모님등과 사전미팅을 통해 지원이 필요한 부분을 논의하였는데 이전 식당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사용하고 있었지만 아이들의 생활공간으로 사용하기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가장 큰 부분은 바닥난방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부분과 실내 환경의 개선이 필요하였습니다. 논의 후 결정된 사항으로는 바닥난방과 흙미장, 흙페인트, 콘센트 교체, 창호 설치등으로 전반적인 리모델링 방향을 결정하였습니다.    

  


 교육기간에 진행하기 어려운 공정들은 흙건축학교 졸업생이 모여 만든 흙건축 협동조합 테라쿱에서 사전작업 및 교육 후 마무리공사등을 진행해주셨습니다.  흙미장은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실제 미장을 하는 시간은 길지 않습니다. 바탕면을 만드는 공정은 장비도 많이 사용해야 하고 꼼꼼하게 준비가 되어야 하는데 흙건축 협동조합은 정규교육을 졸업한 분들로 구성이 되어 있어 완벽한 준비를 해주셨습니다. 앞으로도 흙건축 협동조합원들이 많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자 합니다.     



  흙건축 리모델링 강좌는 참가자분들에게는 리모델링에 필요한 공구 사용법, 목작업, 흙미장 등의 내용을 실제 진행하면서 기술 및 이론을 습득하며 리모델링 실습 장소로 선정되는 곳은 전반적인 부분을 보수할 수 있어 의미있는 강좌입니다.   도구를 사용해보지 않았던 분들도 장비 사용법을 통해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 수 있고 흙미장, 루바설치등의 공정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완주군에서 개인의 소유가 아닌 단체가 사용하는 건물의 리모델링이 필요한 곳이 있다면 한국흙건축학교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063-714-4670/ www.terrakorea.com


매거진의 이전글 2017 한국흙건축학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