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spiriter Aug 14. 2023

도파민중독자의 삶

UX디자이너에서 개발자로 커리어 체인지

로키산맥, 캐나다


저는 예전부터 생각했습니다.

나는 왜 이러고 살까?


30대가 되고 나서야 어느정도는 스스로의 성격, 좋아하는것과 싫어하는것,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향점들을 조금이나마 깨닫는 중인데 그중 가장 두드러지는 점은 제가 한번 결정한게 있으면 아무도 못말리는 도파민중독자라는 점입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예전부터 개인적으로 작게나마 목표한걸 이루어냈다는 성취감이 저한텐 가장 큰 기쁨중에 하나였고, 그 성취들이 모여서 알게모르게 남 눈치도 많이 보고 소심한 성격이었던 저를 지금처럼 단단하고 크게 바꿔놓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조금 피곤해도 계속 이렇게 살기로 했습니다. 왜?

삶을 윤택하게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요소중 하나가 자아성취라고 생각하는데, 도전을 거듭할수록 이 자아 성취를 내 방식대로 이루기 위한 더 명확한 목표가 세워지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지고 회복 탄력성이 생기기때문에 보통은 쉽게 생각하지 못하는 일들에 망설임없이 도전하면서 그 과정을 즐기게 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여정이 멀고 먼 산행길을 떠나는것과 같다고 느낍니다.

해발고도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몸은 무거워지고 숨이 가빠지고 시야도 좁아지지만, 곧 정상에서의 경치를 볼 수 있다는 고양감이 들죠. 그 기쁨이 아주 잠시 혹은 잠깐에 머물더라도, 다른 무엇으로도 대체할수 없는 기쁨인걸 알기에 힘든걸 알면서도 계속 올라가게 되는 겁니다. 좋은 경치를 보고 내려오는 길에는 항상 이런 후회를 합니다. 왜 나중에 무릎 아플걸 알면서도 그렇게 높이 올라갔을까? 이렇게 살다보면 온몸이 너덜너덜해진것같고 체력적으로는 손해를 본것 같지만 기분이 나쁘지는 않을거예요. 이 경험이 내가 아직 겪어보지못한 멋진 경험들을 자력처럼 끌고 오거든요, 반드시. 어떤 형태로든. 



안전지대. 가끔은 이런 안전지대에서 벗어나보는 경험을 해보면 좋아요.

그곳에서 무조건적으로는 아니더라도 가끔 기적처럼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거든요. 30년 이상을 도파민 중독자로 살아온 제가 자부합니다. 안전지대를 벗어난다고 경제적으로나 체력적으로 손해보는게 아니예요, 그저 아직 내가 인지하지 못하는 영역에서 알지 못하는 기쁨을 느껴보지 못했기때문에 할 수 있는 생각이예요.


새로 도전할때 첫 시작이 마이너스일순 없어요, 0부터 시작하죠.


꼬꼬마시절부터 화가가 되는게 장래희망이었던 저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기도전에 서울시 미술영재출신으로 SADI에 합격했습니다. 최연소합격이었죠, SADI를 다니느라 고등학교 졸업식도 못갔는걸요. 

하지만 여기서 한가지 현실적인 문제에 맞닥뜨리게됩니다. 저는 미래에 대한 명확한 비전이 없는 상태였고 고졸로 평생 살 자신이 없었어요. 지금 당장은 그래, 좋아하는 걸 맘껏 하는건 좋은데, 내가 이걸 평생 좋아하면서 살수 있을까..? 이 분야에서 나오게된다면 그때 맞닥뜨릴 취업문제와 사회인식은 어떻고? 고민끝에 SADI를 자퇴하고, 1년의 재수를 거쳐 4년제대학 시각디자인학과를 들어가게됩니다. 


여기서 저는 한번 더 절망하게됩니다. 

디자인공부가 제가 생각했던 것처럼 재밌지않았거든요. 

대학 동기들이 열심히 대외활동과 인턴을 나가는동안 저는 바보같이 아무것도 하지 않은채 절망해있었어요. 그래, 이왕 이렇게 4년을 낭비한거 일단은 성적이라도 잘 챙겨서 졸업장이라도 따고 생각해보자. 그땐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제 인생에 점수를 매긴다면 벌써부터 마이너스점수가 생겼다고 생각했어요.


과에서 제일 디자인을 잘하던 친구와 친했는데, 딱 한번 교수님한테 그 친구가 칭찬받을 때 같이 칭찬을 들은 적이 있었어요. 제 작업물을 보면 인문학적 소양이 풍부해보인다고요. 정말 웃기게도 디자인을 잘했다고 칭찬받은것도 아닌데, 제가 평소에 대단하고 느끼던 친구와 같이 들은 그 칭찬때문에 나도 무엇인가 다른 영역에서 더 잘할수 있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그때 제 인생이 여태 마이너스점수라고 쭉 생각했던것도 웃기다고 느꼈습니다. 아직 저는 다른 분야에선 아무것도 시작을 안했잖아요? 새로 시작하는건 무조건 0부터 시작이죠. 저는 그때 제 인생의 총점이 마이너스였든 0점이었든 제게 줄 점수를 따는게 필요했어요. 그래서 UXUI 독학을 시작했습니다. 그 시기엔 아직 UXUI가 이제 막 떠오르는 신생분야이자 포지션이 덜 만들어져있었던 시기였기때문에 운좋게도 제 인생 첫 직장이 LG전자였습니다. 


첫 직장생활 그리고 대학원 준비


처음엔 정말 신나있었어요. 독학으로 쟁취해 얻은 결과이기때문에 기뻤고 비록 단기 인턴이었더라도 제 인생 최대 성취였죠. 금방 무엇이든 잘 할 수 있을것 같다는 자신감에 차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만이었죠.

스스로 성취점을 높게 잡아서 매일 원하는 수준의 결과를 만들어야했고 더 잘하고 싶어서 욕심을 냈는데 그 욕심이 과해서 몸이 망가질정도였고, 정작 그만큼 노력했다는것을 알아주지않았습니다. 당연한 일입니다. 미숙해서 어떻게 해야 제대로 하는건지도 모르고 무식하게 노력만 하는데 그걸 칭찬해줄 사람이 어디있겠어요?


근데, 그 모습을 보고 안타깝게 생각하신 분이 한분 계셨어요. 

저희 팀 수석연구원님이 힘들어하는 제 모습을 보고 중요한 회의도 데려가주시고 연구 보조도 시켜주셨거든요. 이 기회도 제 노력을 보고 찾아온 기회라고 생각하고 옆에서 정말 열심히 배우고 집에 돌아가서도 어떻게하면 더 잘할수있을까 고민했습니다. 악관절이 생기고 좋던 피부에 염증이 생기고 몸에 이상증상이 하나 둘 나타날때쯤 일을 쉬기로 결정하고 대학원 준비를 결정했어요. 대학원을 입학할때 수석연구원님의 추천서가 들어갔고요. 


전공을 정할때도, 테크업계에서 계속 일하려면 아직 제가 알지 못하는 다른 분야도 파고들게 많다고느껴서 User research, Data science, Software engineering이 복합된 분야인 Human-computer interaction 전공을 지원하게 됩니다. 제가 가려던 학교는 학사를 Data science나 Computer science중 하나로 나와야하는게 필수 조건이었고, 만약 학사를 이 둘중에 안나왔으면 그에 필적하는 경험이나 학력이 있어야한다고해서 6개월동안 국비지원프로그램을 지원해 자바공부를 하면서 자격증까지 따고, 대학원 준비를 병행했어요. 


그 과정이 정말 쉽지않았고 지금와서 다시하라그러면 망설여질정도로 힘들었지만,

스스로를 마이너스 인생이라고 생각했던 제가, 기적처럼 영국 top7 명문대중 하나인 University of Bath의 HCI 석사과정에 합격했습니다. 


대학원 우수졸업 그리고 개발자로 전향


비전공자 출신으로 CS학사학위가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석사과정을 따라가기는 정말 벅찼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성숙된 절망감을 바탕으로 절대 쉽게 포기하지 않았어요. 절망에도 질이 있다는 걸 깨달은 건 대학원 생활때였죠. 공학 논문을 3개중 하나로 골라 읽어오라고하면 남들보다 영어도 부족하고 전공기초지식도 부족하니까 3개를 다 읽어왔고, 짧은 영어로도 발표 시켜달라고 적극적으로 나서고, 디자인 베이스가 없는 팀원들을 위해 평가점수를 주지않더라도 서비스기획과 UI디자인은 도맡아서 했습니다.


그렇게하다보니 Software Engineering과 관련된 모든 과목에서 Merit degree 이상을 받았어요. 영국은 특이하게 교수 재량에 따라 First class 즉 점수를 가장 많이 주고 싶은 학생을 정원 내 몇명으로 줄세워두지않거든요. First degree 기준이 70점인데, 교수 재량에 따라 아예 안줄수도 있어서 성적으로 받을 수 있는 최고점이 Merit인데도 first class 점수를 훨씬 넘은 80점도 받아봤습니다. 정말 신기한 경험이었어요. 처음에는 죽자살자 공부했는데 나중에는 동기들이 프로그래밍 어디서 따로 배웠냐고 물어볼정도로 잘 따라가서 저도 스스로에게 놀랐어요. 대학원을 Merit degree로 우수졸업하면서 나도 무엇인가 다른 영역에서 더 잘할수 있지않을까 하는 생각, 그 결론이 프로그래밍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프로그래밍이라는 분야로 결과를 낼 수 있게 도와준 기반이 바로 UXUI디자인을 할수있는 역량이었죠. 


UX Engineering, 드디어 점에서 선이 이어지다


글의 길이에서 보여지듯 이런 고난과 역경(?)을 통해 얻은 독보적인 성취가 저한테 하나 있습니다.

개발자이자 UX engineer로 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테크업계에 종사하면서 사용자와 가장 먼저 맞닿는 interface를 고민하고, 결과물로 이끄는 일을 하게 되겠죠. 저는 아무래도 중증 도파민중독자입니다. 앞으로도 제가 도전할수있는 모든 것을 테크업계에서 종사하면서 시도해볼거예요. 이 선택을 하는것에서만큼은 어떠한 망설임도 없었습니다. 결과를 생각하기 이전에 과정 자체를 즐길 수 있게 되었거든요.


이렇게 살다보면 온몸이 너덜너덜해진것같고 체력적으로는 손해를 본것 같지만 기분이 나쁘지는 않을거예요. 이 경험이 내가 아직 겪어보지못한 멋진 경험들을 자력처럼 끌고 오거든요, 반드시. 어떤 형태로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