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름의summer Jan 23. 2024

불임치료를 시작했다.

절대 둘째는 없다에서, 둘째를 결심하고, 자연임신 노력에서 불임치료 검사를 위해 병원을 찾기까지- 어쩌다 생긴 동기부여가 한 인간의 행동양상을 얼마나 바꾸었는지 나 자신  믿을 수가 없다.


그 뻣뻣했던 내가 둘째를 가지겠다 겨우 마음먹고 나서 몇 번 자연임신의 노력을 하면서 수차례 쇼크 먹었더랜다. 둘째 갖기 프로젝트는 내 안에서 설정해놓은 '기간 한정 노력'이었고 병원이란 곳에 찾아간다는 것이 어마무시하게 절박하고 꼭 가져야 하는 사람들이 엄청난 노력을 할 각오가 있어야만 갈 자격이 있는 곳 인것 같아 병원만큼은 절대 안 가겠다생각했었다. 우습지만 일종의 자존심도 포함되어 있었다. 첫째가 자연임신이기도 했지만 병원에 다니면서 둘째를 가질 정도로 열심히 노력하는 것처럼 보이고 싶지 않았고, 그 정도의 노력을 했으면서 미래에 태어날 아이에게 별로 좋지 못한 부모가 되면 어쩌나... 하는 나의 주특기 분야로 미리 하는 걱정이었다.


그러던 내가, 절대로 둘째는 없다에서 매달 한 줄만 뜨는 임테기를 야속한 마음에 야려보는 사람으로 바뀌었고 정신 차리고 보니 누가 갔더라 하는 병원을 예약하고 어느새 다녀왔다. 둘째를 결심했던 순간과 비슷한 마음이었던 것 같은데- 안될 땐 안되더라도 하는 데까지 해보고 싶다는 마음, 미련이 덜 남도록 하고자 했던 마음. 건강검진과 비슷한 마음으로 안될 땐 왜 안되는지 알아나 보자 하는 마음. 같은 반 친구 엄마 중에 둘째 준비를 1년 넘게 하던 엄마는 딱 둘이었는데 그중 하나가 병원을 다니자마자 생겼다는 소식에 대한 무언지 모를 부러움, 속상함. 그리고 초조함.



바로 오늘 있었던 일인데 장황히 앞으로 갈 길에 대해 설명해주는 의사의 얼굴만 생각난다. 스트레스가 많은 업무인지 많지 않은 나이에 희끗희끗한 흰머리도. 앞으로 지지부진한 싸움이 될는지 모르겠지만 분명 돈과 체력 노력 그리고 시간을 엄청나게 요구하는 프로젝트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칼로 물을 베어야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