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솔레미욤 Feb 02. 2023

야금야금 꾸준히 여행하며, 작게라도 꾸준히 행복하자.

코로나가 터지고 하늘 길이 막혔을 때, 가장 많이 들었던 이야기는 “이제 여행 못 가서 많이 답답하겠다”였다.

그때의 나는 이렇게 대답했다.

“지금까지 많이 다녀와서 괜찮아”


코로나 1년차에 결혼을 했고, 신혼여행을 국내로 가야하게 되었을 때, 가장 많이 들었던 이야기는 “해외로 못 가서 아쉬워서 어떡해”였다.

그때의 나는 이렇게 대답했다.

“코시국 신혼 여행이 아니면, 언제 국내 자동차 일주 해보겠어. 코로나 아니었으면 일주일 국내 여행은 생각하지 못했을 거야. 기회라고 생각해. 이것도 참 매력있고 좋아”


당시에는 정말로 괜찮았고, 정말로 좋았다.


결혼 일 년 후 아기가 생겼고, 10개월을 배에 품어 아기를 출산하자 코시국 3년차가 되었다.

코시국 3년차가 되자 슬슬 하늘길이 열렸지만, 나는 아기를 출산한지 얼마 안 되었기에 어디도 갈 수 없었다.


그러자 더이상 괜찮지 않았다.


예전에 많이 다녀와서 괜찮은 건 딱 6개월이었다.

그 후로는 전혀 괜찮지 않았다.

과거에 많이 놀러 다닌 건, 그때의 내가 즐거웠을 뿐지,

지금의 내가 그때의 추억을 뜯어 먹는다 해도 전혀 괜찮지 않았다.


그리고 깨달았다.


나는 여행을 한 번에 몰빵으로 다녀와서 그 추억을 뜯어먹고 살 수 있는 사람이 아니구나.

야금 야금 꾸준히 다녀와야, 만족하고 재미있게 살 수 있는 사람이구나.

돈처럼 형체가 있는 것들은 일시금이건 월정액이건 상관 없이 뭐든 좋지만

여행이나 행복처럼 형체가 없는 것들은, 일시금으로 받기 보단 월정액으로 야금 야금 꾸준히 받는 게 좋구나 나는.


제아무리 과의 영광이 거대하다 한들, 현재의 작은 행복만 하지 못하리오.

야금야금 꾸준히 여행하며, 작게라도 꾸준히 행복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그만두지 않아도 돼요. 여행 다닐 수 있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