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기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기초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1]
- 유아교사의 정치적 소양과 실천이 유아의 정치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 유아교육 현장에서 정치교육이 간과되고 있어 이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2]
1) 교사의 정치적 소양 함양
- 교사 스스로 정치적 소양을 기르고 민주시민의식을 실천해야 합니다. [1]
- 교사의 정치적 신념과 가치관이 유아에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1]
2) 놀이 중심의 정치교육 프로그램 운영
-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는 놀이 중심의 정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합니다. [3]
- 다양한 문화와 관점을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해야 합니다. [3]
3) 학부모와의 협력
- 학부모와 정치교육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해야 합니다. [4]
- 학부모와 함께 정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4]
- 유아교육 현장에서 정치교육이 간과되고 있어 이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2]
- 유아교사의 정치적 소양 함양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및 지원이 필요합니다. [1]
- 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정치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합니다. [3]
- 학부모와의 협력을 통해 정치교육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해야 합니다. [4]
요약하면, 유치원생들에 대한 정치교육은 교사의 정치적 소양 함양, 놀이 중심의 정치교육 프로그램 운영, 학부모와의 협력 등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장에서 정치교육이 간과되고 있어 이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앞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정치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실천적인 방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1] 브런치스토리 - 정치교육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 (https://brunch.co.kr/@@5JVO/13)
[2] DBpia - 정치교육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과 쟁점 (https://www.dbpia.co.kr/pdf/pdfView.do?nodeId=NODE11070691)
[3] kocw.or.kr - 평화와 공존을 위한 유아 세계시민교육 - KOCW (http://contents2.kocw.or.kr/KOCW/data/keris/2020/keris1/keris8/4.pdf)
[4] 한국유아교육신문 - 유아 교육마저 집어 삼키려는 괴물같은 정치 (http://www.kinder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3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