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꼬마 Feb 03. 2024

고마해라, 마이 무따

데쓰노트와 감사노트의 중간 어디쯤

상담사례 컨퍼런스에서 수퍼바이저들에게 여러 지적을 받았다. 내상이 크다. 동기상담가한테 카톡을 보내니 바로 전화가 온다. '이럴 땐 수다로 풀어야한다'며 후기를 재촉한다. 한참을 통화하면서 서로 위로하고 격려하니 두 시간이 훌쩍 지나갔다.


회식이 끝난 남친과 뒤 이어 통화를 하며 컨퍼런스 후기를 또 한번 풀어냈다. 남친도 나를 위로하고 응원하며 용기를 북돋아준다. 내 편을 들어주려고 수퍼이바이저들 흉도 대신 봐준다. 그러니 또 두 시간이 훌쩍 갔다.


안 좋은 평가는 당연히 속이 상하고, 내가 잘못 판단하고 잘못 진행한 것들에 대해서는 자괴감과 자책감도 드는게 사실이다. 아, 짱나. 수퍼바이저들한테와 나 스스로한테, 또 내담자한테도 짱나는 마음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도 일단 평가의 시간은 잘 지나갔고, 관문 하나 또 넘었고, 속상한 나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위로해주는 주위사람들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자.


나는 오늘까지의 성숙도와 실력치 안에서 최선을 다했고, 오늘 하루치만큼 성장했다. 내일은 오늘보다 하루치 더 성장하겠지.


사실 뭐 성장 못해도 어쩔수 없고~!

최~~선과 노오력을 다 하지 않아도, 살아지는대로 살아도 괜찮잖아~~!

이 정도면 고마 됐다.


매거진의 이전글 별일 없이 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