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딸깍공방 Sep 07. 2024

예쁜 아기 이름, 직접 지어주는 법

아기 이름 짓기 앱 '아기이름연구소' 출시했어요.

이름 짓기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개명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는 뉴스를 접한 적이 있는가? 통계에 따르면, 더 나은 이름을 찾고자 개명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고 한 해 11~15만 명 수준이라고 하며, 개명을 한 사람 비율이 6%나 된다고 한다. 아이 이름 짓기는 부모들이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 가장 먼저 준비하는 특별한 선물 중 하나지만, 아이 이름 '잘' 짓기는 결코 쉬운 작업이 아니다. 


이름은 단순한 호칭을 넘어, 그 사람의 인생을 함께할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부모의 고민은 깊어질 수밖에 없다. 어렸을 때 이름 때문에 고민했던 기억이 있는가? 혹은 친구들 사이에서 자신의 이름이 조금 더 빛나길 바랐던 순간은 없었는가? 이름은 그만큼 우리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이름을 어떻게 지어야 할까. 한 커뮤니티 사이트 설문 결과 ‘아기 이름, 어떤 방식으로 지었나요?’라는 질문에 ‘남편과 내가 직접 지었다’는 응답이 과반수를 넘는 53.5%의 비율로 1위에 올랐다고 한다. 작명소에서 오프라인으로 짓기보다는 작명에 관한 정보를 온라인 얻어 직접 고민해서 짓는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직접 이름을 지어보려면 수많은 고민거리에 부딪히게 된다. 


발음이 너무 어렵지 않을까? 이 이름이 우리 아이의 성별에 잘 어울릴까? 특히 요즘은 중성적인 이름이나 흔하지 않은 이름을 찾고자 하는 부모들이 많다. 이러한 고민들은 이름 짓기 과정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요소다. 고민 많이 하지 않고 요즘 유행하는 인기 있는 이름을 고를 수도 있지만 예상치 못한 불편함이 뒤따르는 경우가 많다. 


학교에서 같은 반에 같은 이름을 가진 친구들이 여러 명 있을 때, 선생님이 이름을 부르면 모두가 동시에 대답하는 장면은 익숙한 광경일 거다. 결국, 사람들은 이름 옆에 성을 덧붙이거나 번호를 붙여 부르는 상황이 발생한다. 예를 들어, “김민준 1”, “김민준 2” 같은 식으로 말이다. 이럴 때면, 자신만의 개성이 묻히고 이름이 본래의 역할을 잃어버리는 듯한 기분이 들기도 한다.


한자 성명학 중심의 이름이 아니라 예쁜 이름을 찾도록 도와줍니다


이런 고민 때문인지 웹 상에서 좋은 이름을 찾아보려는 사람들도 있다. '흔하지 않은 이름', '중성적인 이름', '부르기 좋은 이름', '특이한 여자 이름'처럼 원하는 이름으로 검색해 보는 사람들도 있지만 좋은 답변은 찾기 힘들다. 인기 있는 이름을 랭킹 순으로 나열한 사이트도 있지만 흔한 이름을 찾는 사람이 아니라면 별 도움은 안 되는 것 같다. 


직접 이름 짓는 것을 도와주는 작명앱도 마찬가지다. 대부분의 기존 이름 서비스들이 한자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어, 부모들이 원하는 발음이 좋고 의미도 아름다운 예쁜 이름을 찾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가장 유명한 넴유베와 같은 유명한 서비스도 한자 작명에 대해서는 편리함을 제공하지만 한글 이름을 예쁘게 짓는 데는 별 도움을 주지 못한다. 결국 예쁜 이름을 지어주고 싶은 예비 엄마, 아빠들은 서로 머리를 맞대는 수밖에 다른 방법이 없다. 


이런 고민들을 해결하고자 이번에 '아기이름연구소'라는 앱을 출시하게 되었다. 이 앱은 부모들이 보다 쉽게 자녀의 이름을 지을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지난 10년간의 이름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름의 인기도, 성별에 따른 선호도, 발음의 용이성 등을 고려해 최적의 이름을 추천한다.  


    인기도 기반 추천: 이름의 인기도를 바탕으로 이름들을 추천한다. 요즘 인기 있는 예쁜 이름들을 알 수 있고, 너무 흔한 이름을 제외해서 이름을 고를 수도 있다.


    성별에 맞는 이름 추천: 남자아이와 여자아이에게 각각 어울리는 이름을 따로 추천해 주어, 성별에 맞는 이름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특정 성별에 치우치지 않은 중성적인 이름도 따로 골라볼 수 있다.


    발음 및 글자수 고려: 발음이 쉽고, 부르기 편한 이름을 고르기 위해 발음의 용이성을 평가한다. 발음이 너무 어려운 한자식 이름보다는 글로벌하게 사용하는데 어렵지 않게 발음이 쉬운 이름도 선택이 가능하다.


    사용자 맞춤형 필터 기능: 부모님들이 원하는 특정 글자를 포함하거나 제외할 수 있는 필터 기능을 제공한다. 특정 글자 예를 들어 '하'라는 글자가 마음에 든다면 '하'가 포함된 '윤하', '하선'과 같은 이름들만 확인해 볼 수 있다.


    성명학적 의미 분석: 다른 작명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단순히 이름을 추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추천된 이름에 맞는 성명학적으로 적합한 한자를 함께 제안해 준다. 예쁘기만 한 이름이 아니라 한자뜻까지 좋은 이름을 고르고 싶다면 성명학적으로 추천하는 한자로 한자 이름을 작명할 수 있다.

원하는 한글 이름을 찾아보세요
뜻이 좋은 한자 이름을 찾아보세요


이 앱을 통해 부모들이 조금 더 쉽게, 그리고 체계적으로 자녀의 이름을 지을 수 있다면 좋겠다. 기존의 성명학 중심의 이름 짓기 방식에서 벗어나, 이름 짓기 트렌드를 반영한 이 서비스가 예비 부모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작가의 이전글 남는 스마트폰을 탁상시계로 활용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