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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쫄래쫄래 Jul 26. 2018

Product Playbooks

제품 개발 방법 사례들

 최근에 GOGOVAN의 Product Director가 정리한 "How we build products at GOGOVAN" 아티클을 보았다. 본인의 고민, 벤치마크 인사이트들을 통해, 결과적으로 GOGOVAN에서는 어떤 원칙과 프로세스로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지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아주 특별한건 없지만 Lean, Dual-Track Agile 등 기본적인 원리를 충실히 따르면서, 필요한 프로세스와 체크리스트를 체계적으로 잡아나가는 것 같다. 그리고 Typeform의 사례도 보았는데, "Playbook"이라고 표현한 것과 MVP를 재해석한 것이 인상적이었다. 네비게이션을 하다보니, 인터컴 / 스포티파이 등의 케이스도 훑어보았다.


 몇가지 "How OOO Build Products"의 사례들을 보면서, 나름대로 요약한 핵심적인 원칙들은 아래와 같다.


1. Validate Early

- 당신의 아이디어는 성공하지 못할 확률이 더 크다.

- 최소 자원으로 빠르게 아이디어가 유효한지, 리스크는 무엇인지 검증해내는 것이 필수이다.

- 그래서 discovery 단계를 별도로 분리하고, "Earlist Testable Product"를, 아주 효과적인 방법으로, 고안하는 것이 중요하다.


2. Focus on Solving Customer Problems

- 제품개발은 "누구를 위해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이다.

- 제품 개발 단계를 통해, 이것이 진짜 고객에게 유효한 문제인지? 생각한 솔루션이 문제를 해결하는것이 맞는지? "학습" 해나가는 것이다.


3. Iterations Required

- MVP는 제한된 고객을 대상으로 아이디어 "검증"을 위한 것이며, 모든 고객이 만족할만한("Lovable") 제품이 아니다.
 - 모든 고객이 만족하는 제품은 최소 몇번의 제품 개선->정량분석+정성피드백 학습 -> 제품개선 과정을 거치며 완성된다.


4. Dual-Track Collaboration

- 제품개발은 위 1~3번을 이유로 검증단계(Discovery)와 실행단계(Delivery)로 크게 분리될 수 있다.
 - 단계별로 필요한 일이 다르고, 참여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매우 유기적이고 유연한 협업을 필요로 한다.
 - 특히 검증단계는 모든 Cross-Fuctional 팀의 집중적인 참여와 학습이 필요하다.


제품 개발 방법은 정답이 없다. 회사의 문화, 제품의 특성 등을 고려해야하고, 지속적으로 더 적합한 방안을 고민하면서 점진적으로 "진화" 해야할 사항이다. 더 나은 성과를 위해 제품을 만드는 원칙, 프레임워크 등을 고민한다면 한번쯤 참고할 만한 자료들이다.




GOGOVAN

- Product Discovery, Product Validation, Product Delivery, Product Iteration 으로 정의하고 있다.

- 각 단계별로 필요한 Job들을 체크리스트로 정리하였다.


Tepeform

-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 대한 가이드를 "Playbook"으로 표현하였다.
- Discovery, Delivery로 크게 단계를 나누고, 각 단계별로 활용가능한 툴을 매핑하였다.
- MVP를 Earliest Testable/Usable/Lovable로 재정의한 이론을 활용하였다.

Sportify

- 독특한 조직구조와 일하는 방식으로 유명한 Sportify의 제품개발 방법. 큰 맥락은 위 사례들과 비슷하다.

- Think it, Build it, Ship it, Tweak it으로 입에 잘 붙게 단계를 정의하였다.

- 조직 구성, 일하는 방식의 철학과 함께 이해하면 좋겠다.



그외 참고 사례들

"Product Frameworks" 라는 사이트에 가면 여기있는 사례들을 포함한, 관련 자료들이 다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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