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엘프화가 Oct 01. 2023

옵시디언을 편하게, Flow Launcher

작업을 하다가, 빠르게 옵시디언 문서를 찾아 열고 싶다면

옵시디언에서 필요한 문서를 찾으려면? 

옵시디언을 열고 → ctrl+O를 눌러 검색하는 귀찮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매번 필요한 소스를 찾는 과정이 번거로워서, 툴을 만들어 쓸까...? 하다가 

검색해 보니 괜찮은 런처가 있더라고요.


작업을 하다가, 빠르게 옵시디언 문서를 찾아 열고 싶다면 

Flow Launcher를 한번 써보세요


Flow Launcher의 Obsidian Notes 

Flow Launcher는 파일이나 웹검색, 프로그램 검색 등을 쉽게 할 수 있는 런처입니다.
유용한 플러그인들이 많은 것이 장점입니다.
그중에서 더 마음에 드는 건 여러 런처 등 유일하게 옵시디언용 검색 플러그인이 있다는 점입니다. +ㅁ+!


우연히 찾았는데, 설치해서 써보니 무척 마음에 듭니다.
특히 저장소를 여러 개 가지고 있어도, 문제없이 잘 검색해 주네요.

저장소가 여러 개 있어도 잘 찾아줍니다.


런처 자체도 쓸 만한 Flow Launcher

몰랐는데, 런처 자체도 꽤 쓸만합니다. 

한글도 지원합니다. 

everything이 설치되어 있으면, everything 색인을 써서 속도도 빠릅니다.
프로그램을 검색하고, 계산기 기능도 있고, 검색어 자동 추천도 해주는 등 런처의 기본 기능에 충실합니다.

검색을 하면, 추천 검색어도 함께 보여줍니다.
계산도 잘해줍니다.
종료도 바로 가능합니다.



플러그인 생태계도 잘 되어 있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재미가 쏠쏠하네요~


mdi icon을 검색하게 해주는 독특한 플러그인. Vuetify 앱 개발할 때 좋네요.


이렇게 좋은 툴이 의외로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게 의아할 정도입니다. 

네이버도 구글에도 잘 안 보이네요. 으음....

저는 Fluent Search를 사용하다가 이번에 아예 교체를 했습니다.
기존에 런처류 프로그램과 옵시디언을 즐겨 쓰고 계신다면, 꼭 테스트해 보세요.

생산성이 훅- 올라가는 느낌을 받으실 거예요.


Flow Launcher 링크: https://www.flowlauncher.com

작가의 이전글 노력 없이 행동을 바꾸는 가장 쉬운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