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시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혜 Feb 19. 2022

당신을 최고라고 느끼게 해줄게

이진희, 페이크


달콤한 말만 선물로 받을 거야

뭐든 좋아 달콤하기만 하다면


커다란 리본을 달아줘

커다란 선물을 보내줘

커다란 상자에 넣어서

커다란 꽃다발과 함께

커다란 케이크를 만들어줘


나는 부서지기 쉬운 불멸의 거울

소중한 보석으로 다뤄줘

언제 무슨 일을 저질렀든 나를 달래줘

언제 무슨 일이 벌어지든 나를 받아줘

사랑받기 위해 태어났다는 노래를 불러줘

꿈속에서도 들릴 만큼 재생해줘


나에게 잘못이 있다면

믿음과 의심이 동시에 깊었다는 거

단 하나의 마음을 모두에게 무한수열처럼 나열했다는 거


나는 진실만을 말하지

물론 맹세할 수 있어 이까짓 거짓말

내 앞의 당신은 달콤해야 하니까

당신 앞에선 달콤한 말만 선물할 거니까


커다란 리본을 달아서

커다란 선물을 보낼게

커다란 상자에 넣어서

커다란 꽃다발과 함께

커다란 페이크를 만들어줄 테야


줄게, 나를 달콤하게만 대해준다면

당신을 최고라고 느끼게 해줄게

쓰디쓴 것도 달콤하게 만들어줄게


- 이진희, 페이크




안녕하세요? 편지를 쓰듯 쓰겠습니다. 요즘에는 감성이 흘러넘치니까요. 다소 오글거려도 끝까지 읽어주세요. '페이크'가 얼마나 좋은 것인지에 대해 구구절절 말하겠습니다. 달콤한 것을 먹을 때 느끼는 기분을 아시겠지요. 인생이란 그래도 살만한 것이로구나 느끼게 해주는거요. 달콤함을 느낄 수 있다면 뭐든지 할 수 있을거 같은 이상한 기분이요. 그래서 연인들은 서로를 달콤하게 만들려고 무던히 애를 씁니다. 자꾸만 달콤한 말을 선물하는거죠. 달콤한 가사와 멜로디가 돋보이는 음악들들려주기도 하고요. '뭐든 좋아 달콤하기만 하다면' 눈 앞의 당신이 달콤해져야 내가 달콤함을 맛볼 수가 있거든요. 연인들이 꿈꾸는 것은 달콤함의 의인화입니다. 우리가 함께 달콤해질 수 있는데 이까짓 거짓말쯤이야. 내가 받은 커다란 케이크가 사실 '커다란 페이크'였다고 한들 뭐 어때요?   


마치 K팝 아이돌 노래 가사 같은 이 시의 제목은 '페이크'입니다. 시인은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진실만을 말하지 물론 맹세할 수 있어 이까짓 거짓말' 나도 맹세할 수 있습니다. '나는 한번도 거짓을 말한 적이 없지.' 혹은 '애초에 단 한 줄의 거짓말도 쓴 적이 없지'라고요... 나도 당신도 사실 진실을 원하는 것이 아니잖아요? 나와 당신이 과연 진실의 누추한 알몸을 견딜 수 있겠습니까? 나는 진실만을 말했을 때 상대가 느낄 불쾌한 기분을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인간관계에서 페이크를 종종 쓰곤 합니다. 가령 상대방에게 입 발린 칭찬을 하면서 '정말 대단하세요!' 감탄사를 남발하기도 하죠. 페이크는 생존의 기술인 걸까요? 페이크가 없는 인간관계란 얼마나 삭막하고 지루할까요? 나는 프리랜서 작가입니다. 나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한 글을 씁니다. 오늘도 한 사람을 만나서 열심히 맞장구를 쳐주었네요. 잠시 동안이지만 상대방이 하는 일을 이해하고 좋아하려고 애썼습니다. 그렇게 하는 나는 왠지 좋은 사람 같거든요. 어쩌면 좋은 작업물이 나올 수도 있겠지요.


'당신을 최고라고 느끼게 해줄게 쓰디쓴 것도 달콤하게 만들어줄게' 페이크는 나의 직업입니다. 윤색과 미화는 나의 특기죠. 페이크는 나의 시(詩)입니다. 서로에게 더이상 달콤하지 않은 연인들은 사실상 끝난 것입니다. 우리네 사랑이 불완전한 거짓투성이라고 해서 크게 서운할 것은 없어요. 사랑이란 죄인 같아서 낮 보다는 밤을, 밝음보다는 어둠을 좋아하기 마련이니까요. 달콤함에 흠뻑 빠져있으면 쓰디쓴 진실도 견딜만한 것이 되지요. 사랑은 이토록 페이크에 진심입니다. 나 역시 페이크에 누구보다도 진심인 사람이 되고 싶어요.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래봤자 페이크는 역시 페이크일 뿐일까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아버지는 나를 잠깐 보더니 처제, 하고 불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