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검사이다 Aug 31. 2023

잘 쉬고 계신가요?

잘 쉬어야 일도 잘한다

8월의 마지막 날. 하늘이 참 푸르다.

더위가 한 풀 꺾였다.

뜨거웠던 여름이 가고, 어쩐지 나도 모르게 맥이 탁 풀렸다.


헬스장에서 러닝 머신 위에 달려본 적 있는 사람이라면, stop버튼을 누르고 멈췄을 때의 기분을 알 것이다.

앞으로 쏠리는 기분. 앞으로 걷고 있는데 다리의 먹먹함. 몸은 계속 달리는 그 느낌.


은퇴한 외삼촌이 어느 날 술 한잔을 하시고 한숨 쉬듯 말씀하셨다.

"공무원으로 30년 넘게 일하고 은퇴했는데 마냥 행복할 줄 알았거든. 늘 이날만을 기다렸는데. 달리는 말에서 내린 기분이야. 계속 달려야 할 것 같다고."


인디언들은 말을 멈추고 달려온 길을 되돌아본다고 합니다. 영혼이 따라오기를 기다리면서.
- 신영복 교수


주말, 친구들과 모여 앉아 이야기를 나누었다. 디자인, 베이킹 등 다양한 일을 하는 여자친구 들이다.

각자의 고민을 말하는데 한 친구가

"나는 쉬지를 못해. 잠깐 쉬려고 해도 일생각이 나!"

"나돈데! 나는 프리랜서로 전향하고서부터는 일한 '시간'을 늘려. 1시간이면 끝나는데 일부러 2~3시간씩 붙잡고 있으면, 아! 내가 3시간 일했네. 하면서 마음이 편해져"


이야기를 듣는데 나도 모르게 왈칵.

참, 애쓰면서 사는구나 우리.

우리는 그날 이후로 매일 일상의 '평화'를 기록하고 공유한다.

일과 중 단음료 마실때의 평화


친구들과의 단톡방


문득 평화로운 순간이 오면 사진도 찍어 공유한다.

친구 덕분에  이렇게 잠시 숨죽여 웃는다.

난이도 극상!!


그러면서 우리가 찾아낸 진실 같은 것은

1. 내가 절대로 평화로울 수 없는 순간들이 있다는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2. 어떤 행동을 하면 평화가 온다는 것

이었다.


나의 경우에는

1. 절대로 평화로울 수 없는 순간이 있었는데

할 일이 많은 전날 밤, 사건 생각으로 뒤척이다 출근할 때

부장검사가 사건으로 급히 찾을 때

나의 숨은 가빠지고, 피가 머리로 쏠리며 머리가 무거워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 걷기를 하면 평화가 왔다.

출근길에 걸으며 피아노 선율을 들을 때

급하지 않게 부장실로 천천히 걸어갈 때

스르르 이완되고, 평화가 찾아왔다...이너피..스.


햇빛을 쬐거나

모닝커피를 마시거나

잠시 눈을 감아도 좋다.


순간의 평화가 쌓여 하루가 된다.

여러분 오늘 어땠어요?

"응, 평화로웠어."라고 대답할 수 있는 날이 많이 지길.








매거진의 이전글 현직 검사가 보험사기 조사를 받을 줄이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