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xleesang Apr 20. 2016

3. 프로세싱 다운로드하기

다운로드만 하면 훈련의 반은 성공  

 이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시간이다. 먼저 프로세스  사이트(www.processing.org)에 접속한다 그리고 왼쪽 상단에 다운로드 메뉴를 클릭한다. 다운로드 페이지에는 기부 금액 옵션이 있다. 기부를 해도 되고  해도 된다. 나중에 여유가 있으면 하기로 하고 우선 노도네이션  (No Donation) 선택하고 다운로드를 시작하자.


모든 프로그램이 마찬가지  가지 다른 버전이 있다. 이 중에서 고려해야 될 점은 두 가지다. 컴퓨터가 윈도우인지 맥인지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다른 한 가지는 최신 버전을 쓸 건지 아니면 이전 버전을 쓸 것인지에 대한 선택이다. 좀 더 설명하겠지만 우선 최신 버전을 선택하고 다운로드한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처음 시작하는 단계는 최신 버전이 좋고, 오래 작업한 경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예전 버전이 좋다. 최신 버전 쓰면 코딩하기 가장 편리한 기능을 많이 담고 있는 장점이 있다. 모든 소프트웨어가 그렇듯  최신 버전이 가장 편리한 기능을 담고 있다. 하지만 어디라도 고장 나면 물어볼 데도 별로 없고 고치는 사람도 별로 없다.  그리고 예전에 작성된 예제 코드를 이해 못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프로세싱의 핵심은 다른 코드들을 이용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인다. 신버전의 경우 선배들의 주옥같은 코드들을 이용 못하는 문제가 있다. 시간이 되면 "오픈프로세싱" 웹사이트를 방문해 본다. 많은 사람들이 프로세싱 프로젝트를 공유한다. 소스 코드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다운로드한 코드가 실행이 안되면 여러 가지 원인 중 하나가 버전이 안 맞는 경우도 있다. 이런 문제를 인식하는 수준에 오면, 안정된 버전 (Stable Releases)에서는 2.2.1 버전을 다운로드해서 작업하자.

https://www.openprocessing.org 

우리는 일단 기본 코드를 익히는 게 우선이기 때문에 최신 버전 (3.0.2)을 다운로드하자.


질문은 댓글 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2. 프로세싱 웹사이트 둘러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