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y LIM Sep 12. 2023

스타트업_인사팀이 처음 생겼을 때

스타트업인사HR탐험기

축하합니다.

스타트업에서 인사팀이 생겼다면, 성장 중이라는 하나의 이정표가 됩니다.

이제 유니콘이 되기 위한 로켓에 추진체를 부착한 아주 긴 여정의 시작을 준비하는 단계일 것입니다.


처음 인사팀이 만들어지면 그동안 정비하지 못한 프로세스와 규정 정립이 시작됩니다.

더불어 구성원 증가로 인한 다양한 요구와 성장통을 직면하게 됩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인사팀을 응원하며 해야 하는 많은 일들을 키워드별로 돌아봅니다.



기존에 인사팀이 없었기 때문에 흩어져 있는 인사업무들을 하나의 부서로 통합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전문성을 가지고 새롭게 시작해야 하는 업무들도 있습니다.


[채용]부터 살펴보면, 입사부터 퇴사까지 과정을 설계해야 합니다. 채용하기 위한 회사의 채용계획을 확인하고 채용공고와 채용 채널을 통합적으로 관리해서 잘못된 정보를 수정하고 회사의 모든 메시지가 하나로 통일되어 나갈 수 있도록 정비합니다. 또한 지원자를 체계적으로 관리를 위한 데이터를 관리하고 채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 언어 통일합니다. 서류*면접 결과 피드백, 오퍼레터, 연봉협상과 같은 메시지가 하나의 언어로 관리될 수 있도록 체계화합니다.


인사팀이 생겼다면 급속도로 늘어나는 입사자를 관리하고 회사의 일원으로 안착시키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해집니다. 그래서 [온보딩]은 무엇보다 중요한 업무영역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온보딩은 입사 전부터 입사 후 관리, 더 나아가서는 퇴사까지 구성원의 모든 순간에 함께 한다는 설정으로 회사가 가지고 있는 비전과 핵심가치 그리고 일하는 방식에 대해서 끊임없이 교육하고 체득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조직문화]를 처음부터 완벽한 상태의 결과물로 바라보기보다는 먼저 조직진단을 통한 현재 상황을 파악한 후 경영진과의 소통을 통해 계획을 가지고 진행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처음부터 완벽히 하려고 한다면 산재하여 있는 다른 업무에 계속 늦어지고, 결과물이 없다는 질책을 받기 쉽기 때문입니다. 조직문화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초조해하거나 불안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정확한 목표설정과 함께 계획을 가지고 접근한다면 충분한 결과물이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인사업무의 반은 [기획/행정] 에있습니다. 인사업무는 회사의 각종 행정과 노무 기준에 갖춘 절차와 서류 그리고 업무의 테두리는 법적 기준에 근거하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업무를 처리해야 합니다. "우리는 다르게 할 거야"라는 말이 유일하게 통하지 않는 순간입니다. 그래서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외주화 하거나 그룹웨어 도입을 검토하여 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직의 성장과 더불어 평가와 보상이라는 화두를 만나게 되는데 현재 회사의 상황을 고려하여 평가제도의 도입 시점과 방향을 설정하는 계획이 필요한 순간입니다. 인사팀이 생겼으니 지금 당장 시작하는 것보다는 시간을 가지고 회사의 경영철학과 성장 속도에 맞게 디자인될 수 있도록 우리만의 평가제도 설계를 위해 오랜 시간 고민을 위한 첫 시작이 필요합니다.


규모에 에 따른 정확한 [노무]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를 통해서 노무 진단하고 회사가 갖추어야 하는 내용을 확인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또한 각종 노무 이슈 발생을 대비해 사전에 상황별 시뮬레이션을 통해 회사의 리스크 미리 대비하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인사팀이 처음 생기면 해야 하는 일도 많고, 해내야 하는 일도 많고 기다렸다는 듯이 모든 구성원들이 바라보고 회사의 해결사가 되어 업무를 시작합니다. 회사의 모든 문제를 인사팀에서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먼저 인정하고 해 나가야 하는 것부터 하나씩 준비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스타트업에서 인사업무는 회사와 구성원 사이에서 조율하는
가장 힘들고 어려운  직무입니다.
하지만 하늘 너머 우주를 향해가는 로켓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을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모든 순간을 함께 할 수 있는
 멋진 업무이기도 합니다.


처음 인사업무를 시작하는 분들과 처음 인사팀을 세팅하는 분들에게 이 글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트업문화단상_사과 상자에 담아야 하는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