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범준 Sep 09. 2019

아마추어인 내가 첨삭을 해보았다.

난 딱히 글쓰기를 전문적으로 교육받은 것도 아니다. 말하자면 그저 열심히 일기를 썼더니 어느 순간 내 글이 괜찮아져 있었던 것이다. 내가 브런치 작가를 하고 있지만, 글을 그렇게 잘 쓰는 건지는 아직도 모르겠다. 아직도 맞춤법이 틀려서 검사기를 돌려봐야 되고, 띄어쓰기는 정복할 자신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봐도 이상한 글이 있고, 내가 돕더라도 더 나아질법한 글도 종종 있다. 최근에는 엄마가 쓴 대학 시간강사 자기소개서를 보고, 답답해서 아마추어인 내가 첨삭을 해보았다.. 잘 된 건지는 모르겠지만, 그럼에도 다른 사람의 글을 첨삭해보는 것이 나에게는 신선한 경험이라, 한번 공유해보려고 한다.


[Before]

 저는 한국인과 결혼을 하고 22년간 OO시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한국국적 대학원생 아들과 대학생 딸이 있고 가족은 4명입니다.

 2002년부터 대학교에서 일본어 강의를 시작하여 올해 17년이 됩니다. 학과 수업으로서는 OO대학교에서 12년, OO대학교에서 4년 반, OO대학교에서 1학기 강의를 했습니다. 기타 평생교육원에서는 오랜 기간 강의를 담당해왔습니다.

 OO대학교대학원 석사과정에서는 일어교육을 전공하여 교육학석사, OO대학교대학원에서 문학석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OO대학교에서 일어교육을 전공하고 2017년에 박사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학술적인 면으로 말하자면, 2011년에 중등교원 임용시험문제에 나온 경어표현을 분석한 저의 논문이 학진 등재지에 개제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일본어 경어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어서 일본어회화, 통역, 번역, 작문지도는 물론이고, 비즈니스 일본어, 무역일본어, 일본어 문서작성등 의 과목도 자신 있는 과목입니다.  

 저의 최대의 장점은 어디에서 강의를 하더라도 강의 대상의 니즈에 맞추어서 일본어 능력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각 대학교마다 특색과 특징이 있지만 그 학교에 맞추어서 수업을 합니다.

평생교육원이라면 수강생인 사회인에 맞추어서 잘 지도 할 수 있습니다. OO대학교 OO학과가 목표로 하는 일본어 능력 양성을 위해 학과의 방침에 따라서 최선을 다하여 적극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성실한 교육자가 되겠습니다. 


[After]

 이전부터 교육 분야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제가 줄 수 있는 지식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며 보다 우수한 인재로 거듭나게 하는 일에 항상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어와 관련해서는, 다른 누군가가 아닌 원어민으로서 전달할 수 있는 지식이 있음을 경험해왔습니다. 이에 따라 저는 OO대학교, OO대학교, OO대학교, 그 외 평생교육원 등에서 부단히 일본어 강의를 해왔으며, 올해 강의 경력 17년차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때로는 평범한 원어민으로서의 한계를 느끼기도 했습니다. 보다 나은 방법으로, 보다 전문적인 방법으로 학생들을 교육하고자 하고자 하는 마음에 따라, 대학원 진학을 선택하였습니다. OO대학교대학원 석사과정에서는 일어교육을 전공하여 교육학석사, OO대학교대학원에서 문학석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OO대학교에서 일어교육을 전공하고 2017년에 박사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2011년에 중등교원 임용시험문제에 나온 경어표현을 분석한 저의 논문이 학진 등재지에 개제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일본어 경어는 사실 굉장히 난해한 분야이나, 원어민으로서의 제 장점을 살린 덕분에 보다 깊이 연구할 수 있었던 분야였습니다. 이러한 대학원 진학을 통해 얻은 전문적인 교육법을 살려, 저는 일본어회화, 통역, 번역, 작문지도는 물론, 비즈니스 일본어, 무역일본어, 일본어 문서작성 등의 과목 교육에 큰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사회 대학생들의 일어 교육과 인재 육성을 위해 보다 전념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금번 ~~~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OO대학교 OO학과가 목표로 하는 우수한 인재를 교육할 수 있는 성실한 교육자가 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기똥찬 딥러닝 자료 정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