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은화 Dec 21. 2018

네? 이게 왜요?! 서툴어서 VS 서툴러서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우리말, 맞춤법 #23

안녕하세요. 일상에서 잘못 사용하는 우리말을 현직 출판 편집자가 아주 쉽게 알려드리는 <무결점 맞춤법>!!



오늘 알려드릴 무결점 맞춤법은, 애초에 왜 무결점 맞춤법 대상이 됐는지 모르겠는, 보는 순간 내가 그동안 어떻게 썼는지 생각이 안 나는ㅋㅋ 표현입니다.



알아볼까요?



빠밤☆





보자마자 어머! 저게 뭐야! 싶으셨을 거예요.

그와 동시에, 근데 내가 어떻게 썼더라 싶은.ㅎㅎㅎㅎㅎ


막상 눈으로 보면 '음 그렇군' 하다가도, 뒤돌아서면 뭐가 맞더라 싶으실 수도 있어요.




예문으로 살펴볼게요.




이런 일에는 내가 조금 서툴어서 (X)
이런 일에는 내가 조금 서툴러서 (O)


신입이라 서툴어서 그래요 (X)
신입이라 서툴러서 그래요 (O)




서툴다의 원형은 '서투르다'이며, 서툴다는 서투르다의 준말입니다.



보통 준말의 활용에서는 모음 어미 활용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서툴+어서 는 서툴어서 가 아닌, 서툴러서 가 됩니다.



비슷한 사용으로는 머무르다의 준말 머물다, 서두르다의 준말 서둘다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머물어서 (X) / 머물러서 (O), 서둘어서 (X) / 서둘러서 (O) 로 사용합니다.



잘 쓰던 말도 설명을 들으면 더 헷갈려지는.ㅎㅎㅎ



그래도 꿋꿋하게!!

참고하시라고 몇 가직 더 말씀드리자면,

이러한 본말과 준말 표현에 '-ㄴ/-니'가 붙으면


서투르다 -> 서투른 / 서투르니
서툰 -> 서툰 / 서투니


가 됩니다.




오늘 배운 것만, 조금 쉽게 기억하시려면

서툴어서보다 서툴러서가 약간 어감이 강하니까


내가 서툰 것을 들켰으니 조금 강하게 말한다는 느낌으로 '아호! 서툴러서 그랫!' 이런 느낌으로 기억해두시면 좋아요.


머물다와 서둘다도 마찬가지입니당ㅎㅎ



사진과 함께 복습해볼게요.


내가 전자기기 사용에 서툴어서 그런지 자꾸 오류 나 (X)
내가 전자기기 사용에 서툴러서 그런지 자꾸 오류 나 (O)



너 연애에 그렇게 서툴어서 어떡해 (X)
너 연애에 그렇게 서툴러서 어떡해 (O)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우리말, 참 쉽쥬?♡


<이은화의 무결점 맞춤법>은 매주 금요일 연재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은근히 헷갈리는 그 표현! 고난이도 VS 고난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