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북스타장 Oct 27. 2022

사랑과 우정 사이

나쓰메 소세키의 '마음'을 읽고



 


 * 제목 : 마음

 * 작가 : 나쓰메 소세키

 * 출판사 : 더클래식

 * 장르 : 소설 / 일본근대소설


나쓰메 소세키의 '마음'은 지루한 독백 같은 이야기 흐름에 깊은 사유가 담겨 있어서 독자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그래서 제목도 '마음'인 것 같다.


이야기는 화자인 '나'가 우연히 만난 '선생님'과의 인연과 알 수 없는 선생님의 삶과 고뇌에 참여하면서 시작된다. 그러나 아무에게도 밝히지 않은 선생님만의 비밀, 그것에 접근하는 유일한 사람이 된 '나'에게 날아든 장문의 편지, 그것은 선생님의 고백이 담긴 자서전이다.


부모님의 유산과 관련하여 외삼촌에게 크게 배신을 당한 청년 시절의 '선생님'은 사람에 대한 혐오감과 불신 속에 살아간다. 거의 유일한 친구였던 K의 어려운 형편을 거려하여 자신돠 같은 집에 하숙을 하게 되면서 두 사람이 모두 한 여자(하숙집 딸)를 사랑하게 되면서 비극은 시작된다.


학문적으로 성과를 이룬 선생님이 결코 사람들 앞에 서기를 꺼려 했던 원인이 이 편지에서 밝혀진다.

이 작품에서 작가는 인간의 사랑과 우정, 그리고 도덕적 삶에 대한 깊은 고뇌를 보여준다. 결국 죽음으로 자신의 과오를 씻고자 했던 '선생님'의 마음과 행동은, 메이지 유신 시대를 마감하는 일본의 역사적 배경과 맞닿아 있다.


인간의 탐욕과 위선, 죄의식에 대한 깊은 성찰이 담긴 이 작품은 그 일부가 일본 고교 교과서에도 실렸다고 한다.

내용의 흐름이 단순하지만, '나'와 '선생님'의 대화 속에, 선생님의 마지막 편지 속에 담긴 이야기의 흐름을 쫓아가면서 작품 속에, 주인공의 고뇌 속에 깊이 빠져들게 하는 마력이 있는 작품인 것 같다.


#마음 #나쓰메소세키

#나쓰메소세키_마음

#일본근대문학 #일본대표작가

#더클래식

#세계고전문학

#일본소설추천

#인간의삶과고뇌

#독서스타그램

#독서기록 #독서후기 #독서리뷰

#책스타그램

#책리뷰 #책소개 #책추천

#북스타그램 #북리뷰

#1천권독서목표


매거진의 이전글 산과 우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