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솔바람 Sep 25. 2023

내가 만난 청년 빌더에게
궁금한 것 물어봤습니다. 3

직영건축시공업체와의 인터뷰

● 기초를 위해 기본적인 상식은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하나요? 사실 저는 모르는 상태에서 집을 지었습니다. 하지만, 알고 싶은 건축주를 위해 간략하게 설명해 주세요.



건축주님들이 대부분 건축용어에 대해 알기도 이해하기도 어려운 요소가 있습니다. 제가 전해드리고 싶은 것 몇 가지만 말씀드릴게요.


1) GL(Ground Level: 대지의 레벨)이 어느 정도 높아야 합니다.

주택 단지에 있는 목조주택 현장을 진행하다 보면 다른 시공팀이 짓고 있는 경량 목구조, 중목구조 등의 시공 현장을 보게 되는데, GL이 너무 낮은 경우 비가 왔을 때 직간접적인 영향을 많이 끼치는 걸 볼 수가 있습니다. 최소 4~500 정도는 잡아야 할 듯합니다.

수호천사 -카레에서


2) 스테고랩

라돈 방지, 습기 방지를 위해 기초할 때 시공하는 랩 (선택사항이지만 최근 들어 선택하는 건축주가 많아졌습니다.) 



● 우리 집은 안 한 것 같네요. ㅠㅠ 역시 조금 더 많은 공부가 필요했다는 것을 느낍니다.


3) 기초의 수평과 직각을 잘 잡아줄 수 있는 시공 팀

가장 중요하다고 바로 앞에 말씀 들었습니다. 모든 주택에 해당되는 부분이겠지만, 특히 목조주택 같은 경우 기초의 직각과 수평이 정말 중요하답니다. 골조 단계에서 골조 품질을 좌우하는 첫 단추인 만큼 아주아주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강조하는 것은 저희 시공업체를 선택하라는 것이 아니에요. 오해하지 말아 주세요. 


어떤 업체를 만나더라도 이 부분을 꼭 확인하라는 당부를 드리고 싶어서 강조하는 것이에요.

전에 지었던 집 중에 건축주님께서 기초 시공팀을 자체적으로 섭외하여 기초를 한 경우가 있었어요. 가장 높고 낮은 곳의 차이가 50mm 이상 차이가 나서, 벽체가 세워지는 부분의 면을 잡는데 사흘정도 걸렸던 기억이 납니다. 어느 정도 목수 팀에서 기초의 높은 곳을 공구들을 이용해서 까내고 면을 잡는다고 잡았는데, 내벽체의 머드씰(mudsill)이 기초 안으로 파묻혔던 기억이 납니다. 또한 기초 수평을 제대로 못 잡으면 골조단계에서도 애를 먹지만 후공정인 설비나 전기 등에서 애로사항이 많아 결국, 하자가 생겼을 경우 책임소재가 불명확해져서 건축주가 손해를 보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4) L앙카 시공

기초시공 시 외벽 라인에 맞추어 시공되는 앙카는 기초와 벽체를 결속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만난 청년 빌더에게 궁금한 것 물어봤습니다.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