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erard Mar 06. 2023

[데일리 필로소피] 161p~172p

* 행운은 무작위로 찾아온다 (164p) - 행운은 누구에게나 예고 없이 무작위로 찾아오지만, 그 행운을 잡을 준비가 되어 있는지 여부는 내 노력의 여부하에 달려있다. 결국 무작위적인 일도 나의 준비 없이는 잡을 수 없다는 점을 늘 상기하고 노력해야 한다.


* 신경 끄기의 기술 (168p) - 살다 보면 내가 마음에 들어서 산 옷인데 주변 사람들의 판단에 나의 판단도 부정적으로 바뀌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접한다. 인간은 상호작용을 통해 살아가는 인정욕구가 넘치는 존재이지만, 때로는 주객이 전도하여 나의 감정이나 판단보다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판단을 더 중요시하게 여기 경우들이 있다. 오랜 해외 생활 덕분에 그런 사소한 것들을 무시하는데 익숙하지만, 남들한테 관심이 많은 한국 사회에 파묻혀 살다 보면 나 역시 그렇게 변하는 경우도 많다. 너무 남들 기분 신경 쓰느라 내 에너지를 쏟지 말자. 나는 나다. 나는 나를 믿고 판단하고 행동하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데일리 필로소피] 149p~160p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