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졔잘졔잘 Jan 21. 2022

2. 별일 아니었는데

복숭아뼈 부상을 입은 60 노인의 투정은 이상하게 오래 걸렸다. 수술이 끝났으면 집에 돌아와야 하는데 아버지는 달라졌다.

뭔가를 잘 기억하지 못했고, 없는 말을 지어냈다. 밤 시간에는 간병인을 고용했는데 아버지의 기이한 행동에 간병인이 두 명이나 그만뒀다. 병원에서는 퇴원을 시키거나 요양원을 알아보라고 했다.


병원에서는 ‘섬망’이 오래 간다고 대답했다. 수술 후 일시적으로 뇌 기능의 저하가 오는 증상인데, 그 섬망이 찾아왔으니 별 일 아니라는 식이었다.


하루는 시부모님게 아이들을 부탁하고 병원에 가 보았다.엄마와 동생이 매일 병원에 가 보고 있었다. 동생이 아버지 머리를 감겨주고 왔다는 말을 할 때도, 엄마가 아버지 밥 반찬을 하고 있다고 말할 때도 별 일 아닐 것이라고 주문을 외웠다. 그저 투정 부리는 아빠를 왜 계속 받아주고 있나보다 라며 외면했다.


그러다 어느 날 이렇게 안 가봐도 되나 싶어 병원에 가 보았다. 병실에서 아버지는 멍하니 침대에 앉아 창 밖을 바라보고 있었다. 뭐 하느냐고 묻자 저 창문으로 누가 뛰어내릴 거 같다고 말했다.


한숨을 쉬며 말했다. 무슨 시덥지 않은 소리야, 아빠, 나 누군지 알아?

그러자 아빠가 말했다. 00야, 엄마랑 00가 너무 고생한다.


그 때 알았다. 이거, 뭔가 이상하구나. 당장 병원 관계자를 찾아냈다. 이게 무슨 일인지 왜 이렇게 된 건지. 그러면 안 되지만 ‘기자’라는 직업까지 들먹여가며 상황을 정확하게 말하라고 윽박질렀다. 그들의 대답은 한결 같았다. 복숭아뼈 수술을 했고, 섬망 증상이 오래 가고, 그래서 더 이상 손쓸 방법이 없다, 퇴원하라. 하지만 우리는 퇴원할 수 없었고 병원은 더 이상 할 게 없는데 어쩌라는 말만 반복했다. 뭘 더 알아보고 싶었지만 또 집에 돌아가 아이를 봐야했다. 동생도 그랬다.


그리고 엄마는 무너져 있었다. 엄마는 하루는 요양원을 알아보겠다며 서울, 경기도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더니 또 어떤 날은 어떻게 저런 곳에 아빠를 보내냐며 울었다. 우리 모두 아빠에게 치매가 왔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더 큰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 보려고  했는데 왜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일이 더뎌졌다. 엄마 혼자 하기엔 버거웠고 우리가 하기엔 한계가 있었다. 왜 우리 가족에게 이런 일이 생겼지? 팔자를 원망하며 시간을 보냈지만 그 시간도 별로 없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1. 복숭아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