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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적진 Mar 16. 2024

수직계열화

1등이 꿈이 아니지?

스페이스 X 3차 발사 중계를  x를 통해 보다가

유튜브로 중계를 해서 해설을 듣기 위해 유튜브로 생중계를 보았습니다

착륙하는 것까지 보았으면 좋았겠지만

대기권 재집입시 타버린 듯합니다


그래도 대기권 집입하는 것을 실시간으로 보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동체에 플라스마가 올라오고   고열 속에 스타링크를 통해 중계가 되고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중계중에 많은 이야기가 나왔는데


수직계열화 이야기도 나오네요

내용을 나중에 찾아보니

테슬라 차 처음 만들 때 부품을 공급받지 못해서

직접 부품공장까지 수직계열화 하였다고 하네요


자동차는 거대한 조립공장입니다 수만 가지 부품들로 이루어진

부품들을 공급해 주는 수많은 회사가 있는 것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것을 다 생산 관리한다는 것은 정말 힘들고 어려운 일입니다

생산 프로세스에 맞추어 부품들을 수급 조절하고 재고관리하고


이것들이 자동차 하나라도 대단한데

로켓, 전기차, 굴착사업, 전자두뇌, sns, AI, 로봇까지 만드는 것은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그렇게 사업을 확장하는 것은 화성을 가려는 것인데

화성 개발을 위한 모든 것을 수직계열화 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화성개발에 필요한 것들 로켓 전기차 로봇 등 하는 사업들이 다른 곳과 연계해서 할 수 없는 사업들이긴 합니다

그래서 다른 회사 들 같이 수익 이 안되면 접는다는 생각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무조건 필요해서 하는 것과 돈을 보고하는 것과는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페이스북의 경우도 자신들이 추구하는 목표를 향해 사명도 메타로 바꾸고

자신들이 꿈꾸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제품을 개발하고 기획을 하고 추진합니다


가끔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대기업은 무엇을 꿈꾸고 제품을 만들고 있을까?

그냥 1등이란 숫자가 좋아서 제품을 만들고만 있는 것 아닌가?


정말로 꿈이 있기는 한 것인가?

혼다의 아시모는 아톰이 모델이었는데


우리나라 회사는 그런 꿈을 꾸는 곳이 있는가 생각하게 합니다

그냥 꼭대기 올라가서 1등만이 꿈인가


수직계열화 하려는 것이 다른 사람, 기업을 내 아래로 줄 서는 것이라 생각하는 것은 아닌가

그냥 우리도 꿈이 있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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