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PM/PO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도그냥에게 물어봐

by 도그냥


일단 이런 질문은 엄청 성공한 사람에게 묻는게 예의겠지만, 지금은 대답할 사람이 저밖에 없으니 제가 대답해보겠습니다. 기획자 마인드로 이 질문에 대해서 대답을 시작하려면 일단 용어 정의부터 필요할 것 같은데요.

'PM/PO로 성공한다는 것'이라는 것이 대체 무엇일까요?

누군가에게는 PM/PO로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아지는 것을 성공이라고 할 수도 있겠고, 누군가에게는 고액 연봉이라고 할 수도 있고 누군가는 회사에서 인정받는 일잘러가 되는 것이라고 할 수도 있고 또 누군가에게는 아예 PM/PO라는 직업을 가지는 것 자체가 일단 성공이라고 볼 수도 있겠죠. 가장 거창하게는 세상을 바꿀 엄청난 서비스를 처음부터 만들어내거나 죽어가던 서비스를 살려내는 것도 성공일 거에요. 아니면 정말 대단한 회사의 PM/PO가 되는 것만으로도 성공이라고 볼 수도 있을 거고요.

성공의 정의가 너무 다양할 수 있기 때문에 저에게 성공했냐고 물어보신다면 거기부터 대답이 어려울 것 같아요. 지난 15년간 PM/PO/서비스기획자 여러가지 이름으로 일해왔다는 것 자체로 버틴만큼 성한거라고 할 수도 있고 누가 보기엔 대중적 인지도가 있다고 할 수 있지만 누군가는 일잘러는 아니라며 비웃을 거고, 시장내의 엄청 대단한 경험과 연봉을 가진분들을 보면 기가 죽을 일들이 천지죠.


성공하는 사람을 오래 버티는 사람이라고 정의한다면,
저는 꽤나 성공한 편이에요.


15년이나 이 일에 대한 다른 불만없이 그때 그때 즐거이 해왔다는 점 자체가 사실 성공이라면 성공일 거에요. 눈앞의 어려운 프로젝트나 정말 힘든 협업자를 만난다거나 처음 보는 일을 만나거나 해도 내가 이겨내왔다는 증거니까요. 적어도 아예 이 일을 때려치고 싶을 정도로 최악의 상황이나 경험은 없다는 뜻이잖아요.


그런 의미에서 필요한 핵심역량이라면 저는 3가지를 꼽고 싶어요.


첫째.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하는 태도.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도그냥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이커머스에서 일하는 서비스기획자,PM. PO 여러가지로 불리며 엄마이자 아내이기도 합니다. 거창한 방법론이 아닌, 현실에서 일하고 생각하고 살아가는 모습을 말과 글로 나눕니다.

1.3만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2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23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10화면접에서는 왜 직무정의에 대해서 물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