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좀 하는 엄마
AI로 영상을 만드는 것들은 한번쯤 유행처럼 지나가는데요. 최근에는 아기가 엄마에게 하소연하는 영상들이 가장 인기가 있고, 보통 무료 서비스인 '뤼튼'의 밈 서비스만 써도 시중에 유행중인 인기있는 AI 영상들을 손쉽게 만들어낼 수도 있죠. 하지만 재미로 즐길 뿐, 무언가 남는 것이 없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AI 애니메이션을 쉽게 만드는 것만으로도 아이에게 추억을 예쁘게 만들어줄 수 있더라고요. 얼마전에 3살 아들 그리고 6살 사촌누나와 함께 500평 대형 키즈카페에 갔었어요.
제가 키카에서는 같이 정말로 즐기면서 놀아주는 것을 좋아해서, 자주 하는 상상놀이를 했어요. 대형 블럭이 잔뜩 쌓여있는 방에서 벽을 무너뜨리면서 '동굴이 무너진다 도망쳐~!' 라고 말하면서 긴장감을 조성하고 다같이 와다다다 달려가서 미끄럼틀을 타고 도망치는 거였어요. 일명 "동물이 무너지고 있어!!" 놀이에요.
같이 놀다보면 아이들이 상상력도 더해져요. 미끄럼틀 밑은 핑크색 푸딩이 강으로 흐르고 있느 디저트 나라라고 하고, 긴 블럭은 거대한 빼빼로라며 같이 먹기도 하고요.
한참이나 재밌게 놀고도 또 하고 싶어하는 아이들이 계속 '동굴이 무너지고 있어'를 외치더라고요.
집에 와서 아이가 뻗어서 남든 사이, 오늘의 놀이를 추억으로 만들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바로 AI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주기로 한거에요!
먼저 준비물은 2가지에요.
- 프롬프트를 작성하고 기본 이미지를 생성해줄 chatGPT 또는 구글제미나이
- 영상 생성 SNS이자 OpenAI의 SORA2 앱
스텝1. 첫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 영상 AI는 아이들 이미지에는 block이 되기 쉽기 때문에, 아이들 사진을 활용하고 싶다면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이미지로 바꿔야 해요. 저는 아이들이 함께 있는 사진을 수채화 애니메이션 형태로 GPT로 1차 변경을 했어요.
- 아들과 누나가 같이 키카에서 회전 그네를 타는 사진을 바탕으로 정글에 있는 무너지는 동굴에서 벗어나는 이미지로 합성하고 그네는 정글의 덩굴로 표현하고 수채화 애니메이션 형태로 변경했어요.
스텝2. SORA2용 프롬프트를 씁니다.
SORA는 chat GPT를 만든 회사인 OpenAI에서 만든 숏폼 AI영상 제작용 SNS앱의 형태를 하고 있어요. 아직은 초대 코드가 있어야만 입장이 가능하지만, 주변에 chatGPT 200달러짜리 요금제를 쓰시는 분이라면 5명까지 초대를 할 수 있어서 알음알음 참여하실 수가 있어요.
https://sora.chatgpt.com/ <-- 요기 가입이 되어야 해요.
최근에 유튜브나 틱톡에서 거의 실사같은 AI영상인데 중간에 뭔가 눈이 2개인 먼지같은 로고가 하나 떠다닌다 싶으셨다면 바로 이 앱으로 만들어진 영상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SORA의 특징은 어설픈 프롬프트로 기똥찬 10초짜리 영상을 만들어준다는 점이에요!
원래 SNS로서 제일 중요한 기능은 까메오 프로필 이미지를 만들면 나의 이미지로 다른 사람들이 멘션하면서 AI 영상을 만든다는 것이 핵심이지만 사용해보면 기괴하다는 느낌이 들기도 쉽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지금 재미난 영상을 만들어내는 것에 포커스가 되어 있어요.
여기서 간단하게 프롬프트를 작성합니다.
정말 개념적으로 간단하죠?
여기서 간단한 SORA의 규칙은! 작성한 언어에 맞게 캐릭터들과 영상 제작도 해당 언어를 따라간답니다. 한국어로 썼기 때문에 캐릭터가 자동으로 대사를 하면 그것도 한국어를 하도록 되어 있어요.
이렇게 만들어진 첫번째 영상!!
https://youtube.com/shorts/gLbvARnQ8GU?feature=share
너무 훌륭한거죠! 미끄럼틀 요소도 넣으면 좋겠다 싶어서, 프롬프트를 살짝 수정해서 또 생성했어요.
SORA 유저가 로고가 떠다니는 버전의 경우는 하루에 200개까지 만들 수 있다고 하네요.
이미 만들어진 영상을 보고, 일부 수정하고 싶을 때 'remix'라는 기능을 쓸 수 있어요. 만들어진 영상 하단에 동그란 사탕처럼 생긴 아이콘이 리믹스인데, 일부만 수정하고 싶을 때 쓸 수 있어요.
하지만 리믹스는 부분수정이라기보다는 프롬프트를 통해서 아예 재생성된 것이기 때문에 완전히 다를 수도 있답니다. 조금씩 영상에 소재들을 추가했어요!
리믹스를 여러번하면 레퍼런스 이미지가 무시되고 새로 만들어지고 하는데요. 3번째 리믹스 영상이 그랬어요! 레퍼런스 이미지에서 소재만 따오고 완전히 다른 그림체가 되었죠.
https://youtube.com/shorts/BmIw4o-n5LY?feature=share
아이의 추억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드는 것, 짧은 10초짜리 영상이지만 아이들이 같이 즐기면서 굉장히 기뻐한답니다. 저희 3살 아들은 짧은 말이지만 이렇게 말했어요.
"이렇게 놀았지만 이건 아니야!" 동굴이 무너졌다 놀이한 것은 맞으나 이 이미지는 아니었다는 거더라고요. 영상 자체는 너무 좋아하고, 그 뒤로는 이 영상에 나온 대사까지 흉내내며 동굴이 무너진다 놀이를 집 미끄럼틀에서도 저랑 신나게 같이 했답니다.
너무너무 쉬운 추억 재창조! SORA 가입이 되어 있으시다면 지금 당장 시도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