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지개 Oct 18. 2016

노르웨이숲의향

당신의 비스킷은 어떤 맛인가요?

상실이라는 단어에 매료되어 읽었던  상실의시대.

무라카미라는 이름은 힙스터라면 반드시 읽어야만 하는 작가라는 이미지로 나에게 다가왔다.

당시의 난 이면에 우울함을 내비치던 고2학생었고 이 우울한 감성을 어떻게든 표현하고 싶었다.

그렇게 퀘퀘한책냄새 풍기던 도서실에서 집어든 책.당시의 사서 선생님은 그런 나를 비웃기라도 하듯이 "너가 읽기엔 조금 어려울텐데"라고 말했지만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좋았기에 가벼이 넘겼다.

상실의시대의 원제는 노르웨이의숲

이 책을 읽으면 저 멀리 가본적도 없는 노르웨이의 바람이,아니 더 커다란 북유럽의 바람이 불어오는 것만 같았다. 차갑고 푸른 향

지금에 와서야 적으려니 등장인물의 이름조차 잘 기억이 나지않지만 ,나오코와 미도리라는 이름만은 임팩트가 강렬하다.

주인공 와타나베 주변의 아무리봐도 이상한 두여자.

읽으면서 나는 이 두여자 모두 '나'라고 느꼈다.

이름마저 창백한 나오코는 무한한우울을 지닌 여자였고, 그 우울이 마치 나의 것 처럼 느껴졌다.

그리고 그런 나오코와는 반대로 미도리라는 이름에 걸맞게 새싹처럼 산뜻한 미도리.

이 두캐릭터 모두 내가 애정해 마지 않는 캐릭터지만 그럼에도 내가 더 관심을 기울였던 건 미도리였다. 상실의시대에서 미도리가 하는 말은 대부분 허풍,헛소리 그리고 거짓이지만 그 모든것이 뜻이 없는건 아닌거 같다.주문같다고 해야하나.

그런방법으로라도 스스로 가벼워 질수있다는게 어쩌면 난 부러웠는지도 모른다.

그렇기에 난 그런 미도리가 했던


인생은 비스킷통

이라는 말을 정설처럼 받아들이기도 했다.

그리고 그렇게 생각하니 정말로 가벼워지는거 같은 기분이 들기도 했다.

그러나 오늘 문득 그런 미도리에게 질문을 하고 싶어졌다.


"언제까지 난 맛없는 쿠키를 집어먹으며 기다려야하는거야?"


사실 이 질문에 관한 답은 미도리에게서 들을 수 없을것이다.그녀는 산뜻한 미소를 지으며 실없는 헛소리를 하거나,어쩌면 나에게 되물어 올지도 모른다.

"와타나베 넌 어떻게 생각해?"라고 묻듯이




나는 나에게 또 다시 묻는다

"내가 먹는것은 맛없는 쿠키인가?"

맛없는 쿠키라고 생각하고 꾸역꾸역 삼키다 보니

미각을 잃은 것만 같다. 그러고보니 맛이 괜찮은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점점 비스킷통은 비어만 가고있는데 불안감이 엄습한다.


이대로 나의 비스킷통이 비어버리는건 아닐까?


매거진의 이전글 글쓰기가 좋아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