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의 선거공약은 전기차 산업 발전과 상충하며,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에도 별 도움이 안 됩니다. 그런데도, 머스크가 트럼프의 당선을 위해 거액을 후원하고 선거 운동까지 버린 끝에 트럼프가 당선되었습니다. 그 배경이 무엇일까요?
바이든 정부의 글로벌공급망 재구축 정책으로 중국에 대한 미국의 봉쇄정책이 확산하여 미·중 관계가 악화하였죠. 중국 상하이에 소재한 기가팩토리를 운영하는 테슬라로서는 살얼음판을 걷는 느낌이었을 겁니다. 테슬라에게 중국 시장은 매우 중요합니다. 시장으로서의 중국뿐 아니라 공장으로서의 중국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이미 테슬라에서 생산하는 자동차의 50%를 중국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 중국의 자율주행차 시장에도 진출해야 하는 처지이기에 테슬라로서는 미·중 관계개선에 새로운 변곡점이 필요한 시점인 것입니다.
기가 상하이는 북미를 제외한 글로벌 시장용 모델 3와 모델 Y만 생산합니다.테슬라는 중국 규정에 따라 테슬라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중국 현지에만 보관하고 미국으로 전송하지 않았죠. 하지만 이 때문에 FSD 서비스를 중국 테슬라 차량에 서비스하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의 3분의 2는 중국입니다. 테슬라는 전기차 공장도 중국에 큰 게 있고 따라서 중국에서 어떤 퍼포먼스를 할 수 있느냐가 테슬라 전체 매출을 좌지우지한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그런데 만약에 미국 대통령이 강경 노선으로 돌아서서 중국을 억압하기 시작하면 중국 내에서 반미 감정이 높아지고 테슬라 제품이 안 팔리기 시작하면 일론 머스크는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입니다.
결국 일론 머스크의 트럼프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는 미국의 대중정책의 변화를 알리는 신호탄일지도 모릅니다.
트럼프를 상대로 하는 일론 머스크의 도박은 그런 의미에서 지금부터가 시작일지도 모르죠. 중국 역사에 있어서 전가의 보도인 이이제이 전략이 일론 머스크에 의해 다시 한번 현실이 되는가를 지켜보는 것은 적지 않은 즐거움이 될 것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