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루습관 Mar 30. 2019

항상 다짐하고도 계획을 못 지킨다면?

당신을 위한 앱 : 삶의 변화는 좋은 습관에서 나옵니다, <챌린저스>

당신을 위한 앱은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좋은 앱들을 소개합니다.


벌써 4월이네요.

2019년 새해가 된 지 벌써 3개월이 지났습니다. 연초에 세웠던 계획은 잘 지키고 있으신가요?

마음과는 다르게 무언가를 꾸준히 하기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한 달에 한 권씩 책을 읽기로 했던 책은 펼쳐 본 지 오래 거나 퇴근 후 운동 계획도 회식, 약속 때문에 미루다 보니 안나 간지 오래입니다. 다들 누구나 경험하고 지금도 하고 있는 일들입니다. 마음먹었던 일들은, 시간이 조금씩 지나면서 잊히고 원래의 생활 습관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그리고 나를 자책하고 다시 계획을 세우고.. 반복하는 경험, 다들 해보셨을 거예요.



내 의지가 아닌 습관이 하게 해라.

본인의 의지를 너무 믿으면 안 됩니다. 우리가 평소에 하던 생활 패턴은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공부의 신 강성태 씨는 66일 프로젝트를 통해서 습관을 만들라고 이야기합니다. 보통 우리가 계획을 세우고 지키지 못하는 패턴은 이렇습니다.


계획을 세운다 -> 계획대로 몇 번 꾸준히 한다. -> '오늘만' 하고 하루를 합리화하고 넘어간다 -> 무엇을 해야 하는지 까먹는다 -> 다음에 아 이거 해야지! 하면서 다시 시도한다. -> 무엇을 할지 또 까먹는다.


우리는 의식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익숙하고 편안했던 생활로 돌아옵니다. 그래서 목표를 계속 상기하고, 매일 꾸준히 하도록 인식시켜야 합니다. 꾸준히 하루를 채워나가면서 습관으로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우선 습관이라는 궤도에 내 목표의 행동을 쏘아 올리기만 하면 그때부터는 내가 아닌 습관이 알아서 돌게 됩니다.



삶의 변화는 좋은 습관에서 나옵니다. 좋은 습관을 만들어주는 앱, <챌린저스>


아침에 일어나서 세면대에 손에 물이 닿은 사진 찍기
하늘사진 찍기
오늘 읽은 책의 가장 좋았던 페이지 사진 찍기

사람들은 챌린저스 앱에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미션을 수행합니다. 시작이 반이라고, 이런 작은 미션들은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세면대에 손에 물이 닿은 사진을 찍으면서 기상을 합니다. 하늘 사진을 찍으면서 하루에 한 번 하늘을 보게 됩니다. 책 페이지를 찍으려고 책을 펼치고 책을 읽게 됩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한 작은 행동들이 실제로 우리가 그 목표를 이루게 만듭니다.

챌린저스의 다양한 챌린지와 인증방법



어떻게 습관으로 만들어질까?

앱의 다양한 요소들은 우리를 지속적으로 행동하게 만들고 목표를 이룰 수 있게 도와줍니다.


1. 신호를 줍니다. <미션 알림>

우리는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우리의 목표를 잊어버립니다. 직접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절한 시점에 알림을 줘서 우리가 행동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2. 목표에 투자한 돈은 지속적으로 동기를 부여합니다. <미션 참여 시 돈 걸기>

사람들은 돈을 걸고 동기를 부여하고 행동을 지속합니다. 친구들이랑 내기를 하거나, 스터디에서 벌금이 있을 때 더 열심히 했던 기억이 있을 거예요. 본인의 이익을 해치는 요소, 혹은 내가 금전적으로든, 감정적으로든 투자한 대상에 대해서는 사람들은 더 강한 동기를 가지고 행동을 지속합니다.


3. 목표에 대한 보상을 줍니다. <목표 달성 시, 추가 보상금>

목표를 달성하면 미션에 건 돈을 회수하거나(미션 85% 달성) 추가 보상금(미션 100% 달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설문을 하더라도 스타벅스 기프티콘이 걸리면 다들 열심히 참여하잖아요? 보상을 받은 기억은 다음에도 더 열심히 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4. 사람들과 함께합니다. <인증샷 남기기>

혼자 하는 게 아니라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같이 미션을 수행합니다. 사람들이 미션을 수행한 인증숏을 보고 자극을 받고 서로의 동기를 부여해줍니다.


처음부터 너무 무리한 도전은 좋지 않습니다..


벌써 4월이 왔다고 자책하고 계신가요? 아직 늦지 않았어요. 이 글을 본 지금부터 하루하루를 열심히 채워나가세요! 목표를 위한 작은 행동부터 차근차근해나가면 나도 모르게 행동하고 있는 나를 볼 수 있을 거예요.



같이 보면 좋은 영상들 ::

1.66일 습관의 기적

https://www.youtube.com/watch?v=xiE2wL9hS2w

2. 올해 세운 새해 계획, 살아있나요? (Pull yourself together girl)

https://youtu.be/v-U4Bo_dywg



현재 겪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가요? 문제를 해결해주는 앱 소개, <당신을 위한 앱>


세상에 많은 것들이 사람들의 문제 상황을 해결해주기 위해 존재합니다. 특히 스마트폰에 있는 많은 앱들은 우리가 평소에 겪는 여러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쉽게 배달 음식을 주문할 수 있는 <배달의 민족>, 쉽게 송금할 수 있는 <토스>, 홍보글에 지친 사람들에게 좋은 글을 읽을 수 있게 해주는 <브런치> 등 많은 앱에서 사람들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우리는 쓰던 앱들만 습관대로 쓰고 있습니다. 생각해보세요. 현재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 중 사용하고 있는 앱은 얼마나 되나요?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기존에 사용하던 앱만 쓰고 있지 않은가요?


세상에는 사람들의 불편함을 해소해주는 정말 다양하고 좋은 앱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앱 중 어떤 앱이 나에게 필요한지 알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겪고 있는 문제 상황을 잘 해결해줄 수 있는 앱을 하나씩 소개하려 합니다.


당신을 위한 앱 :: 소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앱은 무엇인가요? 본인이 쓰고 있는 추천 앱이 있다면 자유롭게 댓글이나 제안으로 남겨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언제든 잠에서 깨워드립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