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금별 Dec 20. 2024

배당락일 전 애프터장에서 매수해도 배당받을 수 있나요?

배당 ETF 분배금 정보를 올리면 항상 댓글로 많이 문의주시는게 언제까지 매수해야 배당을 받을 수가 있냐는 질문입니다. 미국 ETF의 경우는 분배락일 전날까지 매수하면 해당분기나 해당월의 분배금을 받을 수가 있지만, 미국시간과 한국시간의 시차로 인해 많이들 헷갈려하시는거 같아요.  

우선 말씀드린데로 미국주식 시장은 우리나라와 시차가 있기 때문에 개장시간이 다릅니다. 또 미국은 서머타임제도가 있어 3월부터 11월 초까지는 개장시간도 바뀌고, 프리장, 애프터장 시간도 한국주식 시장보다 더 길기 때문에 헷갈리는 점이 많죠. 미국주식 정규장 개장시간은 현지 시간으로는 9시 30분부터 16시까지입니다. 서머타임이 적용되는 3월부터 11월을 제외한 달은 이 정규장에 해당됩니다. 서머타임 적용되는 시기에는 1시간 빨리 개장하기 때문에 한국시간으로는 밤 10시 30분부터 새벽 4시까지가 정규장 시간입니다. 장 막판에 투자하는 한국투자자들에게는 새벽에 깨야 하는 고통의 시간대죠. 서머타임이 끝나면 정규장이 5시까지기 때문에 그나마 새벽 1시간의 꿀잠시간이 주어집니다. 저는 보통 큰 이슈가 있지 않는 한, 정규장을 잘 보지 않습니다. 사고 파는 트레이딩을 자주 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고, 대부분은 매월 들어오는 배당금으로 재투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프리장에서 매수하고 일찍 잠자리에 드는 편입니다. 매일 매일 시장의 변화에 휘둘리지 않고 평정심을 유지하기 위한 저만의 루틴입니다. 


서머타임은 해마다 시작하는 날짜와 끝나는 날짜가 다릅니다. 하지만 규칙이 있어서 규칙을 알아두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서머타임이 시작하는 때는 매년 3월 둘째주 일요일부터이며, 11월 첫째주 일요일에 종료됩니다. 여름이 갈수록 해가 길어져 낮과 밤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소비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제도입니다. 2025년에는 3월 9일 일요일부터 시작되서, 11월 2일에 서머타임이 종료될 예정입니다.


유튜브 영상에서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 배당락일이나 분배락일 당일에 매수해도 배당받을 수 있나요? 라는 질문이에요. 배당락일 당일에는 매수해도 배당받을 수 없습니다. 배당락일이나 분배락일이란 ‘락’자가 ‘떨어질 락‘입니다. 그래서 배당이나 분배금을 받을 권리가 떨어지는 날입니다. 따라서 배당락일 하루 전날에는 매수체결이 되야 해당월의 배당금을 받을 수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MSTY 배당락일이 12월 19일 목요일이라면 미국시간으로는 12월 18일 애프터장 마감시간인 저녁 8시까지, 한국시간으로는 12월 19일 아침 9시 애프터장 마감시간까지는 매수체결이 되셔야 해요. 정규장 마감 후 애프터장에서 매수해도 배당받을 수 있나요? 라는 질문도 주시는데요. 네..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가 여러 번 애프터장인 오전 8시 50분 이후에 매수를 해봤는데, 모두 분배금을 지급받았습니다. 서머타임 적용되는 시기에 애프터장이 9시까지라면 되도록 8시 55분까지는 매수체결이 되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정규장보다는 애프터장이 거래량이 적기 때문에 매수체결이 안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되도록 정규장내에 매수체결 하는게 안전하죠. 배당락일 당일 프리장에 매도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배당락일부터는 프리장에 매도를 하더라도 해당월의 분배금은 받을 수가 있는데요. 다만 여기서 주의할 점은 프리장 초반일 경우 배당락만큼 주가가 빠진 상태인지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거래량이 너무 적은 ETF는 초반 주가 확인이 어렵기에, 거래량이 많은 대형 ETF들이 프리장이나 애프터장 매도 매수가 쉽습니다.


미국주식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자금이 투자되고, 거래가 되는 시장이다 보니 코인시장 마냥 거의 24시간 거래가 됩니다. 각 나라마다 시차가 있기 때문에 어느 나라에서도 피해없이 쉽게 거래할 수 있도록 정규장 외에 프리장과 애프터장 운영시간도 긴 편이죠. 이번 영상에서 올려드린 표를 출력해서 배당투자에 참고하셨으면 좋겠네요. 이번 영상도 경험이 적은 배당투자자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