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면을좋아하는타입 Nov 02. 2018

엄마 몰래 입맛이 변했다

가끔 고향에 내려가서 엄마나, 할머니가 준비한 음식을 보고 곤란할 때가 있다. 감, 곶감, 홍시, 고구마 등을 잔뜩 쌓아두실 때다. 그 음식은 분명히 내가 좋아해서 준비한 음식이다. 정확히 말하면 몇 년 전까지 쌓아두고 먹을 정도로 좋아했었다. 가족들도 친척들도 친구들도 사돈의 팔촌이 알 정도로 즐겨 먹었던 음식인데. 어느 순간 더는 그 음식을 좋아하지 않게 되어버렸다. 딱히 이유는 없다. 그렇다고 싫어하는 건 아니고, 예전만큼 찾아서 먹지 않게 되었다. 그런데도 내가 좋아한다고 생각해서, 좋아할 내 모습을 생각하며, 날 위해서 준비한 음식들을 보면 어떻게 반응을 해야할까 잠시 고민한다.


반대로 한 젓가락도 먹지 않던 음식이 좋아질 때도 있다. 고사리 나물, 회, 맥주, 꼼장어 같은. 특히, 맥주랑 회는 안 좋아하는 걸 떠나서 정말 싫어했다. 맥주 특유의 콤콤한 냄새가 싫었고, 회의 물컹한 식감이 끔찍했다. 그러다 스무살이 된 지 얼마 안 지난 어느 날, 대학교 기숙사 침대에 누워있는데 갑자기 회가 먹고 싶어졌다. 그 후로 회도 초밥도 좋아하게 되었다. 맥주는 서서히 좋아진 케이스다. 맥주 냄새도 냄새고, 맥주만 먹으면 유독 술 먹고 탈이 많이 나서 별로 좋아하지 않았는데. 사람들을 만날 때 마다 맥주를 마시다 보니, 어느새 맥주가 내 마음에 스며들었다. 지금은 가끔 맥주 양조 하러 다니기까지 한다. 근 2년 사이에는 와사비가 좋아지기 시작했다. 간장이나 초장에 잔뜩 풀어, 코가 뻥 뚫릴 농도로 먹기 시작했다.


희한한 일이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하고, 내 입맛도 변하는 모양이다. 비단 음식 뿐만이 아니라, 사람도 마찬가지다. 학교 다니는 내내 나랑 별로 안 맞다고 생각했던 친구가 어느 순간 둘도 없는 절친이 되어있을 때가 있다. 물론 처음부터 좋았고, 지금까지 변하지 않고 좋은 음식도, 사람도 있기는 하지만. 세상에 내가 확신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나보다. 심지어 내 취향도 이렇게 변하는데. 이 글을 쓰면서도 언제나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살아야겠다고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된다.


그래도 엄마랑 할머니가 챙겨 준 음식들은 여전히 좋아하는 척 하며 맛있게 먹는다.

작가의 이전글 다이어트 하려고 갑자기 복싱 배운 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