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나캘리 Jun 28. 2024

나를 위한 시간이 필요해

2023년 3월, 발그레 웃고 있는 소녀의 얼굴처럼 꽃들이 예쁘게 피어날 때쯤이었다. 아파트 1층이던 우리 집 앞 화단에서는 푸릇푸릇 새싹들이 올라오고 나무들은 드디어 겨울이 지났다고 환호성을 지르는 듯 앞다투어 꽃망울을 터트리고 있었다. 아무 생각 없이 일어나 커튼을 열었더니 눈 부신 햇살에 이마가 찌푸려졌다. 그리고 화단의 화사한 꽃들을 보는 순간 평상시와 같던 마음이 갑자기 저 땅 밑으로 푹 가라앉았다. 마치 사막 속 어딘가 모래 수렁 속으로 점점 빨려 들어가는 듯했다. 그리고 갑자기 눈물이 흘렀다.  

   

‘어머 나 왜 이래? 미쳤나 봐’  

    

집안에 혼자 있었기에 누구에게 말도 못 하고 소리 없이.

영문을 몰라서 ‘왜 이러지? 명진이 너 왜 그러니?’ 괜히 나 자신을 타박했다. 당황스러운 이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다른 일이 필요했다. 싱크대 앞에서 서서 고무장갑을 끼고 수도꼭지를 틀었다. ‘쏴~~’ 소리를 내며 내려오는 물줄기를 멍하니 보고 가만히 멈춰버렸다. 더 많은 눈물이 폭포수처럼 쏟아졌다. 급기야는 ‘엉엉’ 소리를 내며 오열을 했다. 갑자기 시작된 눈물은 오랜 시간 계속되었다. 눈이 퉁퉁 붓고 머리도 지끈거리고 나중에는 배도 아팠다.

    

멈출 것 같지 않던 눈물이 멈추었을 때 알게 되었다. 내가 많이 힘들었다는 것을...

23살에 결혼해서 지금까지 나의 모든 고민과 걱정, 선택은 항상 남편과 아이들이었다. 나름 주체적으로 살아왔다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나 보다. 둘째 딸아이까지 대학교에 들어가고 난 후 찾아온 외로움과 허무함, 상실감이 내 안에서 풍선처럼 커지다가 ‘뻥’하고 터졌나 보다.


하루 종일 일이 손에 잡히지 않았다. 내 마음속을 들여다보는 게 너무 끔찍했다. 아무것도 아닌 양 그냥 넘겨보려고 애썼는데 잘되지 않았다. 남편에게 말했더니 아이들이 멀리 지방으로 간 것도, 유학을 간 것도 아닌데, 평상시와 똑같은데 무슨 걱정이냐고 한다. 그러게나 말이다. 나도 그렇게 생각하지만, 이성과는 따로 노는 마음을 주체할 수가 없었다. 너무 아프고 시리고... 못 견디게 슬펐다.

     

한 달 정도를 괜찮다고 다독였다. 친구들, 지인들도 만나고 여행도 가고 아이들과 이야기도 하고... 그래도 마음은 여전히 사막 속에 서 있는 선인장 같았다.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한 가지는 깨달았다. 너무 오랜 시간 내 마음을 돌보지 않고 살았다. 이제부터는 나 자신을 똑바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누구도 아닌 ‘나’가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 세상에 굳건하게 바로 서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나를 변하게 한 자격증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