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유의여신 Jul 04. 2022

오춘기를 겪는 이유는 OOO 때문이다.

feat. 오은영의 금쪽상담소

엇그제 오은영의 금쪽상담소에서 풍자가 나왔다. 나는 영상을 자주 보는 편이 아니라 '풍자'(별풍선 많이 뽑자의 약자)라는 유튜버를 금쪽상담소를 통해 알게 되었다. 트렌스젠더의 유튜버로 유튜버계의 오은영이란 수식어로 얘기될 정도로 공감과 사이다 같은 발언을 잘 해준다고 한다.


어떤 계기로 금쪽상담소에 출연하게 되었을까? 트렌스젠더의 삶의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하나? 라고 생각하고 보게되었는데, 그녀의 질문은 예상외의 내용이었다.


'쉬지 않고 일을 해요.'


즉 워커홀릭에 대한 이야기였다. 잠을 보통 3-4시간정도 밖에 안자고, 고관절 수술을 했을 때도 보통 6개월정도 휴식과 재활이 필요한데, 4일만에 걸었다고 한다. 일을 손에 놓으면 일이 사라질까 겁이나고 잠자는 시간이 아깝다고 한다.


오춘기를 얘기하는데, 갑자기 풍자님의 워커홀릭이 무슨 연관일까?

그 분의 삶의 회고와 오은영 박사님의 상담을 통해 내 오춘기의 비밀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왜 풍자님은 몸을 혹사할 정도로 워커홀릭이 되었을까?

어린시절의 얘기를 들어보니 그 마음을 많이 이해할 수 있었다. 이해의 영역을 떠나서 많이 안아주고 싶었다. 빚으로 인해 가난했던 어린시절, 엄마 역할을 하면서 두 동생들과 월 3만원으로 한달을 보냈던 나날들, 어머니의 죽음(스스로 목숨을 끊으심), 내가 잠들 때 제초제를 드신 어머니와 자책...

하나하나가 정말 큰 사건들이라 듣는 사람들과 그리고 이 영상을 본 많은 사람들이 눈물을 흘렸을 것 같다. 이런 배경에서 포기하지 않고 '나는 가난해도 되지만 동생들은 겪지 않았으면 좋겠다.'라는 마음을 갖았다는 것, 그리고 성인이 된 이후에는 이 상황을 벗어나고 싶었다는 것, 정말 간절히 원했다...

그 마음을 담아서 아프리카 방송, 유튜버 활동을 했고 현재는 스튜디오 와플 등 대기업 소속 플랫폼에 진출할 정도로 대중적인 성공을 이루게 되었다.

@Unsplash - alora-griffiths




나는 요즘 그런 생각을 많이 한다. 왜이리 못나가는 것 같지? 퍼스널브랜딩 말만 외치는데 제대로 하고 있는게 있나? 이런 생각. 그런데 요즘 아는 성공하는 지인분(경제적으로 어려우신 상황에서 여러 시도를 하시면서 성공하심)과 풍자님의 영상을 보면서, 나 자신에 대해서 정말 많은 반성을 했다. 간절하게, 아니 꾸준히도 하지 못했는데 '성공'을 바라는 것은 정말 과도한 욕심 아닌가? 퍼스널브랜딩을 진정으로 원했는가? 원하는 것을 찾아가는 과정은 많은 경험과 실패를 통해 성장해 나가는 것인데 모른다고 아무것도 안하고 있지 않았는가? 제대로 그리고 꾸준히 시도하지 않는다는 것은 간절함이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인가? 내 자신이 많이 부끄러워졌다. 한편으로는 속이 후련도 했다. 사실 이런 것들은 머리속에 이미 알고 있던 것인데 갑자기 퍼즐조각 맞춰진 듯이 내 머리를 띵 하고 울렸다. 아 각자의 타이밍이란게 이런 거구나.. 그 타이밍이 내게 와서 막막하게 이유를 알 수 없었던 뿌연 안개가 겉힌 기분이라 할까...




삶의 원동력은 '간절함'에서 나오는 것 같다. 물론 너무 과한 것은 나를 갉아 먹을 수 있고 부족하게 되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요즘 나는 밖으로는 '간절해'라고 외치면서 내면은 사는대로 생각하는 표리부동한 삶을 살고 있었다. 이를 인정하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다.  

그래, 나의 오춘기의 원인은 '간절함의 부재' 였구나...

나의 오춘기의 원인이 '간절함'임을 알았고, '간절함'을 불러주니 '간절함'이 내게 싹트기 시작했다.


@Unsplash - lucas-lenzi




#오은영 #금쪽상담소 #풍자 #오춘기 #간절함 #꾸준하게다시가보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