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angful Jul 26. 2018

Uxer Book Study 4

마케팅 불변의 법칙

알 리스, 잭 트라우트


마케팅은 제품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이다


4. 인식의 법칙 The Law of Perception 


[요약]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인식을 잘하고 있다고 믿는다.  

진실이란 누군가에게 인식된 것에 불가하다. (혼다, 닛산, 도요타를 나열했을 때, 미국은 자동차 브랜드, 일본은 오토바이와 자동차 브랜드로 생각한다) 

인식만이 실체이므로 제품력만으로는 시장에서 승리할 수 없다. 


[생각해보기]  

1. 아이폰 짝퉁에서 스마트하고 미니멀한 모양새의 가전을 계속해서 만드는 샤오미를 어떻게 생각하세요?  

2. 인식이 중요하긴 하지만 매체의 발달로 바이럴이 쉬워졌고 중소 업체에서 제품력으로만 성공한 사례들도 많지않나요?(화장품)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강력한 개념은 잠재고객의 기억 속에 한 단어를 심는 것이다

5. 집중의 법칙 The Law of Focus 


[요약] 

단순한 하나의 단어나 개념만이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후광효과: 한 가지 효용에 대해 깊은 인상을 심어주면 여러 가지 다른 효용에 대해 기대하게 되는 것. (더 진한 스파게티 소스 -> 맛도 있고 영양도 더 있을 것만 같은)  

한번 심어진 단어는 뺏기도 어렵고 바꾸기도 어려우니, 단 하나의 강력한 단어에만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소형 신차의 ‘주행’이란 단어를 지닌 BMW가 벤츠 대형 세단의 ‘안락한 기술’을 따라잡으려다 실패) 


[생각해보기]  

1. 요즘 여러분의 마음속에 저장된 단어가 무엇인가요? 올림픽 때 컬링팀의 영미~영미, 김생민의 그레잇/스튜핏 ― 이제 언급하기 뭐한… 

2. 우리 서비스의 잠재된 단어 중 가장 막강한 단어는 무엇일까요? 


두 회사가 같은 단어를 잠재 고객의 기억 속에 심을 수는 없다


6. 독점의 법칙 The Law of Exclusivity 


[요약] 

사람들이 ‘그것’을 원한다면 우리는 ‘그것’을 주어야 하는 게 자명한 대답일 수 있지만, 이미 다른 회사가 그 아이디어를 소유하고 있다면 성공할 수 없다.  

오히려 경쟁자가 소유한 개념을 부각하고 경쟁자의 지위를 강화시켜주게 될 수 있다. (듀라셀과 에너자이저는 토끼 캐릭터와 [오래가는] 카피로 수 십년 째 우위를 다투는 중)


[생각해보기]  

1. 나는 이유 불문하고 이 상품만은 꼭 이 브랜드에서 산다!라는 1 pick이 있으신가요?  

2. 우리의 라이벌이 아직 내세우지 않은, 독점할만한 강점을 생각해볼까요?

작가의 이전글 Uxer Book Study 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