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뉴스 Aug 15. 2023

블로그를 할 때 편식하면 안된다.

아직도 편식만 하면서 건강해지고 싶으세요?

글을 쓰면 정말 안되겠군아 하고 많이 느끼고 있는 점을 여러분들에게 제가 어떻게 저품질을 극복하고 수익을 내고 있는지 전부 알려 드리겠습니다.


1. 키워드

키워드부터 문제가 많았습니다. 100개, 1000개가 다되도록 글을 쓰는 분들의 키워드를 확인해보니깐 그냥 그때그때 이슈가 되는 글이 대부분이였습니다. '재난지원금, 인기예능, 이슈글' 당연히 순간적으로 돈이 많이 되는 키워드입니다. 그만큼 치열하기 때문에 다음에서는 1시간은 못버티고 떨어지죠.


운이 좋아서 타이밍이 잘 맞아서 그 글로 하루에 수백, 수천명이 들어오는 경우도 있겠지만 그 날뿐입니다. 그런 글이 시간이 지나면 어디에 있을까요? 선택되지않는다면 100페이지 뒤에 있을 겁니다. 상위노출 시켰다고요? 근데 몇일 안가고 그 자리에 사라진다? 대한민국 검색량 비율 6% 다음입니다. 여기에 애드센스 블로거들은 비효율 적으로 쏟아집니다.


한사람이 하나의 글을 쓰지도 않아요. 3~5개까지 써대는데 과연 거기서 어떤 키워드를 써야지 살아남을까요? 체류시간이나 한 블로그에서 이탈률을 낮추려면 관련 주제도 많아야겠죠. 잡블보다는 전문블로그 입니다. 다음에서는 많은 강의들이 잡블을 쓰라고 하지만 잡블보담 멀리볼때는 무조건 전문블입니다. 전문블도 키우고 잡블도 키우고 두개를 같이 키워보세요. 전문블은 초반에 약골이지만 후반캐리하고 잡블은 초반에 강하지만 후반에는 약골입니다.


2. 글쓰는 방법

저에게 블로그를 과감하게 공개해주신 분들 솔직히 글쓰기부터가 너무 난잡조잡 엉망입니다. 도입부부터 읽기가 싫은 분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책을 처음살때 그 책을 구입하고자 결정하는건 그 책의 첫이미지입니다. 문단, 문장 서론, 도입부를 처음에 가장 많이 읽어보고 책을 구매하게 되는거죠.


근데 도입부는 엉망이며, 얼마내려가지 않아 광고와 이미지가 쏟아집니다. 이런거 그냥 바로 뒤로가지를 누르죠, 읽는 사람은 하나도 생각안하고 글 대충쓰고 광고만 넣는데 어떤 소비자가 그런 블로그를 들어와서 오랫동안 머물까요? 오랫동안 체류하게 해야지 글을 보다가 광고도 눈에 들어오는 겁니다.


여러분이 평소에 기레기라고 하면서 글쓰는 사람들이 쓴 글이 눈에 들어오는 사람이 있고 그냥 대충쓰고 광고만 걸어놓았을때 어떤 기분이신가요?


3. 타이틀부터가 틀렸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총정리 < 이렇게 쓰는거 좋아요. 좋은데 이렇게 똑같은 타이틀이 엄청 쏟아지는데 나는 조금 더 좋은 타이틀을 쓰면 안되는 걸까요? 예를 들어 여기 한뽕뽕라는 여배우가 있습니다. 한뽕뽕을 타이틀로 글을 쓸껀데 다음을 보면 한뽕뽕 나이, 한뽕뽕 결혼 이런식으로 써놓습니다.


하지만 '한뽕뽕 나이 때문에 극단적인 선택을 하다.' 이런 식으로 타이틀을 쓰면 더 많은 유도가 된다는 거죠. 한뽕뽕 나이때문에 극단적인 선택을 합니다. 나이가 너무 많아서 결혼식을 일반인과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타이틀만 잘써도 더 좋은 유입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4. 검색량 6% 다음을 버리세요

검색량 6% 다음에서 저품질... 펍밴... 이런거 당하면서 왜 힘들어하시나요? 다음에서 노출이 안된다면 그냥 구글하고 네이버로 가면 됩니다. Link Juice를 지난번에 글이 올라온 통해서 구글이나 네이버로 충분히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 진짜 꿀팁을 놓치지 마세요.


5. 답은 처음부터 티스토리에 있었습니다.

아래는 티스토리에서 제일 많이 보고 계시는 유입량을 체크하는 화면입니다. 방문 통계입니다. 여기에서 여러분은 다음에서만 유입되는걸 보고 계신건가요? 다음에서 60명이라면 네이버는 500명, 구글은 300명이 충분히 찍힐 수 있습니다. 상상이 되시나요? 


야후는 일본어를 잘하면 유입시킬 수도 있고, 기타검색은 러시아어를 잘하면 yandex에 노출시켜서 유입시킬 시도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어느 나라에서 유입되도 클릭만 되면 돈을 주니깐요.


그러타면 SNS는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에는 글을 홍보해보셨나요? 기타SNS : 텔레그램, 텀블러, 커뮤니티나 글쓰기가 되는 모든 앱에서도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기타 : 기타는 직접과 기타유입이 있습니다. 기타에는 대표적인 지식인이 있죠. 이게 유료강의로 풀려서 지금은 엄청 과포화가 되었습니다. 제가 시작했던 5월에는 사실 지금만큼은 치열하지 않았었는데..


마찬가지고 직접유입과 기타유입이 지식인만 있을까요? 네이버블로그, 같은 티스토리블로그, 네이버카페, 다음카페, 네이버포스트, 카카오브런치 뭐 말씀드리지 않았을뿐이지 최고 수십개는 될겁니다. 왜? 구글은 전세계 인구의 3분의 2가 검색하는 엄청난 포털사이트고 그에 맞게 수많은 업체들이 자기들이 만든 포스팅 웹사이트를 만들고 있으니깐요. 틈새시장이라는 말입니다.


6. DA, SEO는 확인하시나요?

semrush라는 사이트를 알고 계시나요? SEO를 확인하고 내 블로그 상태와 도메인점수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거 전부 검색하면 다 확인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글이 또 길어졌네요...


애착을 가지고 내 블로그를 키우는셨을텐데 300개 500개 1000개를 쓰면서 글만 쓰셨다면 편식하신 겁니다. 하면서 뭐가 문제인지 어떤 글이 꾸준히 수익을 내줬는지 유입은 어디서 어떻게 하면 잘 들어오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구글에 노출하고 싶으면 내가 직접 구글에 노출되고 있는 블로그들을 파악해봐야하고 네이버에 노출되고 있는건 네이버에 노출되는 걸 여기저기 확인해보면 됩니다.


여러분들은 블로그탭만 확인하겠지만, 통합웹, view탭 그 외에 웹사이트 탭에서도 노출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PC에서 노출되는 방법, 모바일에서 노출되는 방법도 다르죠.


아직도 밥만 드실건가요? 야채도먹어보고 고기도 먹어보고 때로는 폭식하다가 체도 해보고, 죽도 먹어보고 약도 먹고, 폭식해서 살도 찌워보고 하다가 운동도 해야하고 마사지도 받아야합니다. 본인 몸(블로그)에 맞는 식단과 운동으로 관리하면서 건강한 몸을 만들어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타코의 애드센스 수익 이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