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bad Apr 26. 2021

고등교육 온라인 학습 환경의 학습만족도 향상전략

국문초록 


본 연구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학습이론을 통한 고등교육 온라인 학습 환경의 학습만족도에 대한 향상전략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최근 COVID-19로 2021년까지 고등교육 환경은 온라인 학습으로 더욱 확대 및 강화되며 고등교육 온라인 학습 환경과 커리큘럼 전반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까지 국내 고등교육 온라인 학습 환경에 대한 연구는 양적 연구에 집중되어왔다. 그러나 고등교육 온라인 학습 환경에 어떠한 이론 및 개념을 핵심적으로 적용할 것인가는 중요한 관점이 되고있는 가운데 기술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교육 환경 상에서의 연구들은 이론화를 시도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이론과 고등교육 온라인 학습 환경의 학습만족도에 대한 관계 탐색을 통해 첫째, 고등교육 온라인 학습 환경 측면, 둘째, 고등교육 온라인 학습 방법적 측면, 셋째, 고등교육 온라인 학습 환경의 주체자인 교수자와 학습자 측면의 전략을 논의하였다. 고등교육 온라인 학습 환경의 학습만족도를 이해하고 이를 촉진하는 이론적 근거에 대한 논의는 고등교육 온라인 학습자의 학습목표 달성 및 학습자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학습자 중심의 온라인 학습 환경 발전과 실천가들에게 유용한 대안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APA

채완순 (2021).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비, 학습이론을 통한 고등교육 온라인학습 환경의 학습만족도 향상전략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5), 797-815. https://doi.org/10.22251/jlcci.2021.21.5.797

작가의 이전글 불확실성 시대, 평등한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이론 연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