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봉뉴 Jan 26. 2021

모든 고민은 이 4가지 안에서 돌고돈다

내가 고민을 오래 하지 않는 비법

인생의 모든 고민은 이 4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인간관계 : 가족, 친구, 연애, 직장동료, 이제는 SNS 팔로워 때문에 고민이 생기기도 한다. 사랑받고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기저에 깔린 경우가 많다. (사회자본)


2. 부, 돈, 시간 : 궁극적으로 자유와 통제력이 없어서 생기는 문제들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사람들의 많은 고민이 여기에 뿌리내리고 있다.(경제 자본)


3. 건강, 신체적 아름다움 : 젊음과 활기의 사라짐으로 인한 모든 고민. 병원, 다이어트, 성형, 제약, 패션, 뷰티 관련 산업은 모두 이 분야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함이다. (매력자본)


4. 일, 자아실현 : 예전엔 단순히 커리어, 진로에 대한 고민이 주를 이뤘지만, 이제는 취미나 잉여시간을 어떻게 보낼지 에 대한 고민도 포함된다고 본다.  어떤 일을 통해 내 인생의 의미를 부여하고, 어떤 재미를 추구하며 시간을 보낼 것인가. (문화자본)


고민의 범주에 대해 서술하면서 그 옆에 치환되는 자본의 이름도 써두었다. 100% 완벽한 매칭은 안되더라도 대부분 부르디외가 언급한 자본의 형태 3가지와 최근에 대두된 캐서린 하킴의 '매력자본'에 연관이 있다.


내 삶에서 고민이 있을 때마다 나는 내 고민이 위 4가지 범위 중 어디에 속하는지 구분해본다. 때로는 위 4가지 가치 중 2~3가지가 충돌해서 마음속 갈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렇게 고민의 본질을 세분화해보면 조금은 그 무게가 가벼워지고 해결책도 더 빠르게 나온다.


만약 지금 고민이 있다면 어떤 자본의 결여로 인한 것인지 생각해보면 좋겠다. 한걸음 물러나서 고민의 본질을 파악하면 생각이 확실히 더 단순해질 것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