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기획자 장기원 Feb 07. 2021

지도 아이트래킹 실험

이번에 제가 진행했던 놀이공원 안내지도의 인지효과 측정연구를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최근에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놀이공원을 방문하기가 어려워졌지만 코로나 팬데믹 이전까지만 해도 주말이면 많은 사람들이 놀이공원을 찾곤 했습니다. 2019년도 테마파크 입장객 통계를 보면 에버랜드(6,605,814명), 서울랜드(1,922,043명), 이월드(1,887,471명)순으로 방문객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는데요.

저는 이 중 서울랜드의 안내지도 아이트래킹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1. 연구배경 및 목적

놀이공원 안내지도는 넓은 테마파크 공간을 탐색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놀이공원 안내지도는 놀이공원의 특성에 따라 유희적인 요소를 우선순위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다양하고 화려한 색상과 입체적인 표현, 일러스트레이션에 의한 시각적 표현으로 제작되어 지도의 가장 중요한 신속하고 정확한 길찾기 정보전달에 문제점이 있습니다.
(저의 놀이공원 방문 경험을 떠올려 보면 지도를 손에 들고 한참을 헤매였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출처 : 각 놀이공원 홈페이지



2. 아이트래킹 실험

기존 놀이공원의 안내지도는 장소적 특성을 시각화하는데 중점을 둔 회화적 표현의 입체지도였다면, 저는 이러한 지도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정보디자인 원칙에 따라 색상의 표현을 제한하고 실제 지리적 구조와 왜곡을 최소화시켜 공간인지의 일치성을 높인 단순화된 사실적 지도를 비교대상으로 제작했습니다.

두 가지 지도를 자극물로 활용하여 최근 5년간 서울랜드 방문 경험이 없는 20대, 30대, 40대의 남녀 각 3명을 대상으로 놀이공원 안내지도의 선호도 조사와 지도 표현방법에 따른 정보인지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정보인지 조사방법으로는 2개의 지도에서 각각 2개의 목적지를 찾도록 미션을 부여한 후 탐색에 걸린 시간을 측정하였습니다.



3. 결과

두 가지 지도에 대한 정보인지 조사결과 특정 목적지를 탐색하는데 걸린 탐색시간과 주시경로를 분석하였습니다. 특정 시설(삐에로 스낵, 인디안 스낵) 탐색을 위한 정보인지조사의 측정과는 아래 그림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이 주시경로에서 다소 유의미한 차이가 있지만 기존 안내지도에서 원하는 시설을 탐색하는데 44%만 성공했지만 재디자인된 안내지도는 88%가 원하는 목적지를 탐색하는데 성공한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목적를 탐색하는 시간도 기존 안내지도는(14.53sec)보다 재디자인된 안내지도(10.65sec)에서 평균 3.88초 빠르게 목적지를 탐색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반면에 지도에 대한 선호도 설문조사 결과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응답자의 88.8%가 재디자인된 안내지도가 길찾기에 효과적인 지도라고 응답한 반면 기존 안내지도가 놀이공원에 더 잘 어울린다는 응답이 동일한 비율인 88.8%로 나타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놀이공원 안내지도에 대한 감성적 요인이 인지적 요인에 앞선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4. 결론

첫째, 사실에 가까운 시각표현을 위한 다양한 색채 사용은 흥미와 주목성을 높일 는 있으나, 과도한 사용은 시각적 자극간에 간섭을 일으켜 시지각적 혼란을 초래하고 정보 습득의 효율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에두아르트 임호프의 선행연구에서 5개~9개의 색상 활용을 권장함)

둘째, 즐거움을 불러일으키는 놀이공원의 특별한 분위와 감성을 전달하는 회화적 표현은 놀이공원 안내지도의 중요한 감성요소가 될 수 있으나 실제 현장과의 일치성을 저해하지 않는 선에서 왜곡 사용을 권장

아이트래킹 연구를 통해 창조적인 디자인을 도출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실험을 통해 기존의 놀이공원 안내지도가 길찾기에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알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정보전달의 효과성과 주목성, 소비자의 감성요소에 대한 연구를 반복적으로 한다면 사용자에게 감성적으로 어필하면서도 효과적으로 길을 탐색할 수 있는 디자인을 찾아갈 수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 이 내용은 학술논문 내용을 일부 요약하여 작성한 내용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링크(http://www.converge.or.kr/html/sub02_01.asp)를 통해 원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제품 사용성평가 사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