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10월 한국농촌경제연구소
○전통주 시장의 급성장: 2022년 기준 전통주 출고액은 1,629억 원으로, 2020년 627억 원 대비 2.6배 증가했음. 이는 '홈술' 문화 확산과 젊은 세대의 '믹솔로지' 트렌드 영향으로 분석됨.
○지역특산주의 성장: 2022년 지역특산주 출고액은 약 1,523억 원으로 전년 대비 83.1% 상승했음. 이는 전통주 시장 성장을 주도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전통주 수출 증가: 전통주류 수출액은 2022년 기준 약 2,500만 달러로, 2018년 이후 5년간 8.7%의 성장세를 보였음. 특히 탁주의 수출액이 1,568만 달러로 가장 높았음.
○젊은 세대의 관심 증가: 월 평균 주종별 음주 비중에서 전통주가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젊은 층을 중심으로 전통주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있음.
○해외에서의 관심 증대: K-POP과 한식의 인기에 힘입어 해외에서도 전통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해외 현지에서 전통주 양조장을 설립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음.
○산업 구조의 영세성: 2021년 기준 매출액 10억 원 이하 업체가 90.7%, 종사자 수 4인 이하 사업장이 80.9%로, 대부분의 전통주 업체가 영세한 구조를 가지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