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songtech Apr 14. 2021

서비스 기획 직무 면접 일화와 준비 꿀팁들

그리고 면접 보며 느낀 점과 인사이트

최근 퇴사 후, 개인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을 해왔으나 아무래도 안정적인 일자리를 구하고 싶어 구직을 했다.

앞으로 만들려는 프로덕트가 흥미롭고 개발&디자인 인력이 잘 구성되어 있는 회사들의 지원을 열심히 했으며 면접도 많이 봐왔다. 면접을 보다가 잘한 점/후회되는 점 등을 전하고 싶어 글을 남긴다. 현재는 이직을 한 상태이며, 프로덕트가 흥미롭고 팀 셋업도 잘 되어있어 만족스럽다 :)



1. 질문에 관한 답변은 간결히 핵심만!
내가 이커머스 기획 직무의 1차 면접을 봤을 때, '지금 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설명해달라.', '우리 서비스 사용해보니 어땠냐?', '본인이라면 어떻게 개편하고 싶고 이유가 무엇이냐?' 등의 질문을 많이 받았다.

난 이 당시에, 굉장히 하고 싶은 말이 많았다. 'OO는 이래서 좋고, OO는 이래서 아쉬웠습니다. 저라면 이렇게 하겠습니다!'의 간결한 답변을 했어야 하는데, 이 당시 말이 길어졌다. 결국 면접관한테 'OO님, 대답은 간결하게 핵심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제가 OO님에게 더 궁금한 점을 더 질문하고 알아가니까요. 긴장하지 마세요.'라는 얘기를 들었다. (근데 1차면접을 붙은 건 안비밀이다. 지금도 내가 왜 붙었는 지 궁금하다.)

최대한 간결히 말하려고 노력한 건데도, 면접 때가 되니 준비했던 답변을 해야 한다는 욕심에 말이 장황해졌다.

그러니 이 글을 보는 서비스 기획 취준생분들이 계신다면, 질문에 관한 답변은 정말 핵심만! 간결하게! 정리해보려는 연습을 꼭 추천한다. (웬만하면 두괄식으로 말하는 것을 추천한다. 중요한 핵심 결론을 제일 먼저 제시.) 면접관 분들도 업무 중 시간을 할애해서 면접에 참석하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내용만 듣고 난 후에 추가적인 질문을 하고 답변을 듣길 원한다.



2. AI 면접이 있다면, '영상면접' '전략 게임' 카테고리는 연습을  미리 해보는  추천!
가끔 대기업 중에, AI면접 전형을 진행하는 곳이 있다. (대부분 마이다스 아이티의 AI 솔루션을 구매/대여해서 진행하더라.) 따라서, 만약 AI면접 전형을 앞두고 있는 분이라면, '영상면접' '전략 게임' 카테고리는 꼭꼭 연습해보길 추천한다.
('질의응답' 연습 질문 중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당신은 중고로 휴대폰을 판매했고, 구매자로부터 휴대폰이 배송 중에 파손됐으니 전액 환불해달란 요청이 왔습니다. 어떻게 응대하시겠어요?' 등의 질문이 나온다. 이런 질문을 일일이 미리 준비 못하더라도, 본인의 문제 해결 방식에 관해 한번  생각해보고,  정리해서 표현하는 연습을 해보길 추천한다. 질문을 듣고 당황해서 어버버 하지 않으려면  연습해야 한다.)

AI 면접 연습 솔루션 URL 아래 링크로!
https://www.jobflex.com/ai/experience


서비스 기획 면접 녹록지 않다고 느끼는 요즘이다. 많은 기획자 분들과 기획 직군 취업준비생 분들의 이직/취업 성공을 조용히 기원한다.

(면접 일화와 팁들은 생각나는 대로 업로드 진행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난 일희일비(一喜一悲)하는 기획자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