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공개는 뭐가 됐든 다 사랑의 출처가 될 수 있지만, 어떤 것은 다른 것보다 더 강한 효능을 발휘한다. 그러한 자기 공개는 더 은밀하고 개인적인 내용이다. 이러한 비밀이 무엇이든, 사랑의 강력한 출처가 될 수 있다. 그 힘은 은밀함의 정도에 따라 커진다. 하지만 과학적인 말하기 공식의 두 번째 성분과 섞지 않으면 좋은 재료를 허비하게 될 것이다. 두 번째 성분은 바로 경이이다. 경이의 확장이 없다면 자기 공개는 사랑을 촉발하는 게 아니라 반감을 유발할 수도 있다. (중략) 확장을 버무린 자기 공개로 구애하면 이는 강력한 신경 효과를 발휘한다.
두 번째 자기 공개는 구애받은 우리 쪽에서 해야 한다. 구애자에게 호응함으로써, 우리는 뇌에서 신호를 기다리던 도파민을 방출하여 그 화학적 달콤함을 즐긴다. (중략) 함께 있으면 더 행복해진다고 느끼고 개인적 이야기를 더 많이 공개하다 보면, 결국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이 형성된다. 정서적 유대감이 형성된 행복한 상태가 바로 사랑이다. 사랑의 행복감은 대부분 자기 공개의 즐거움에서 나온다.
-<우리는 지금 문학이 필요하다>, p.85-86
선조들은 문학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대단한 발명품으로 취급했다. 그것도 한 가지가 아닌 여러 가지 발명품으로 취급했다. 각 발명품은 고유한 용도가 있어서, 각기 다른 복잡한 회로를 작동시켜 각기 다른 방식으로 우리의 심리를 자극했다. 각 발명품은 고유한 용도가 있어서, 각기 다른 복잡한 회로를 작동시켜 각기 다른 방식으로 우리의 심리를 자극했다. 어떤 발명품은 슬픔을 달래주었고, 어떤 발명품은 외로움을 없애주었다. 아울러 불안감을 덜어주거나 트라우마 증상을 치유하거나 희망을 안기거나 즐거움을 배가시키거나 사랑을 부추기거나 평온함을 유도하기도 했다. 만들어진 방식도 다르고 하는 일도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발명품은 어쩌다 우연히 발견되었다. -<우리는 지금 문학이 필요하다>, p.27
허구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다는 사실은
인간의 언어가 갖는 가장 독특한 특징이다. (중략)
이런 신화 덕분에 사피엔스는
많은 사람과 융통성 있게 협력할 수 있는 유례없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지극히 유연한 방식으로
수많은 낯선 이들과 협력할 수 있다.
-<사피엔스>, 유발 하라리
참고: <우리는 지금 문학이 필요하다>, <스토리의 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