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do Feb 27. 2018

오노 유지 Lupin The 3rd

You & Explosion Band - Lupin The 3rd

You & Explosion Band - Lupin The 3rd (1978)


오노 유지는 재즈에 뿌리를 둔 뮤지션이지만, 전통적인 관점의 장르 개념에 머무르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가지 형태의 실험들을 실행했던 음악 감독입니다. 물론 가장 유명하고 그를 대표할 수 있는 분야는 영화-드라마의 사운드트랙/스코어 작품들이었죠. 그리고 그 대가로 오노 유지는 거장이란 호칭을 얻었습니다.


루팡 3세는 그중에서도 오직 오노 유지를 위한 프랜차이즈였습니다. 그가 담당하지 않은 OST가 있었지만 오노 유지를 떼어놓고 '루팡 3세'를 이야기하기는 불가능합니다. 마치 카우보이 비밥과 칸노 요코와의 관계와도 같죠. '루팡 3세'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메인 테마를 만든 어머니였고, 그가 만든 트랙들은 작품의 스타일을 규정하는 견고 부동한 형식이 되었습니다.


루팡 3세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이 OST 앨범은 그중에서도 최고의 완성도를 자랑하는 걸작품입니다. 오노 유지는 이 작품에서 블랙스플로이테이션(Blaxploitation) 영화의 사운드트랙 양식들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완전히 변형하여 박력과 개성이 넘치는 스타일을 창조하였죠. 이른바 소울과 훵크 그리고 재즈의 삼자 조합으로 탄생한 역사적인 장면이었고, 긴장과 이완의 요소를 적절하게 사용한 각 트랙들은 모두가 매력적이고 아름다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코야마 미노루 Hard To Be A Man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