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3일 아마존 코리아에서는 한국의 아마존 셀러들을 위한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메일로 배포된 링크의 유튜브에서의 영상과 채팅으로 진행된 세미나는 아마존 셀러 진출을 위한 기본적인 안내와 자주 하는 질문, 그리고 채팅을 통한 질문 및 답변을 통해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이 온라인 세미나에서 제공된 내용 중 중요한 정보가 될만한 간략한 내용과 관련 링크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마존 판매를 위한 절차
기본적인 아마존 판매를 위한 절차는 위의 5가지 정도로 나누어 설명했습니다.
전 세계 11곳에 존재하는 아마존 마켓(북미/유럽/아시아) 중 어느 마켓에 입점할 것인가, 그리고 가장 중요한 어떤 아이템을 판매할 것인가 결정하고,
판매 지역 별로 세금과, 상품과 관련한 법규와 규제사항을 고려해야 하며,
프로페셔널 셀러와 일반 셀러 중 어떤 유형의 계정으로 판매할지 결정해서 등록하고, 계정 등록 시 필요한 정보와, 판매 대금 결제를 위한 계좌 등을 준비하고 판매 상품 리스팅을 하고,
배송 및 주문 처리를 하고, (셀러 스스로 처리하는 Fulfillment on your own과 아마존을 통한 주문처리 방법인 Fulfillment by Amazon, FBA 가 있는데 한국에서 판매하는 셀러일 경우 FBA가 훨씬 편리하고 유리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고객 문의 응대와 상품 반품 및 환불이 있을 때 처리까지가 대략적인 아마존 판매의 과정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services.amazon.co.kr/selling/considerations.html
아이템 선정
아마존 셀러로서 가장 중요할 수 있는 부분은 '아이템 선정'입니다.
이번 세미나에서 아마존 마켓 별 한국 셀러들의 베스트 셀링 카테고리에 대한 정보는 아이템 선정에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로 보입니다.
위 그림의 미국, 유럽, 일본 아마존 마켓 별 한국인 셀러들이 많이 판매한 카테고리를 참조해 아이템을 결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세금 및 규제
온라인 판매에 있어서 세금 및 규제는 굉장히 중요하고, 반드시 정확하고 치밀하게 알아야 할 부분입니다.
세금 ID 수집 및 검증
미국 비거주 수입자 요구 사항
관세 및 세율 체계
세관
지적 재산권
상품 규정 준수(미국 수입금지품목 참조)
기본적으로 위 사항들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이 내용은 다음 아마존 페이지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https://services.amazon.co.kr/selling/considerations.html
그리고 아마존은 원칙적으로 세금과 규제 관련한 가이드를 제공하지 않지만 매우 중요한 부분이므로 전문가의 도움 등으로 통해 확인하길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판매할 상품에 어떤 인증이 필요한지도 관련 기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중소기업청) : https://www.exportcenter.go.kr/
해외인증정보시스템(한국산업기술시험원) : http://www.certinfo.or.kr/
미국 내 상표등록과 관련해서 아마존 브랜드 레지스트리는 본인이 판매하는 상품을 직접 제조하거나, 자체 브랜드를 판매하는 셀러를 위한 아마존 내부 브랜드 등록 시스템입니다. 여기서 본인을 브랜드 소유자로 등록할 수 있고, 이 과정에서 미국 내 상표 등록을 필요로 합니다. 다음 페이지에서 등록 가능합니다.
https://brandservices.amazon.com/
프로페셔널 셀러와 일반 셀러
셀러 계정엔 두 가지가 있는데요. 프로페셔널 셀러와 일반 셀러가 그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상품 입정과 FBA를 통해 판매하는 데에는 일반 셀러 계정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프로페셔널 셀러 계정으로는 미국, 캐나다 멕시코 마켓에서 하나의 계정으로 판매관리, 아마존 마켓플레이스 웹 서비스(MWS) 도구 사용, 상품 배송 요금 직접 지정, 상품 프로모션 및 선물 포장 옵션 제공, 상품 상세 페이지 내 바이박스 획득 가능 등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승인이 필요한 상품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이 카테고리 판매 승인 절차 역시 프로페셔널 셀러만 참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계정 비용
이런 아마존 계정을 운용하기 위한 비용은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프로페셔널 계정의 경우 매달 39.99$의 고정 비용이 듭니다.
그리고 제품이 실제 판매될 때 판매 수수료(Amazon referral fee)가 발생하는데 이는 카테고리 별로 다릅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셀러 등록 준비 사항
아마존 셀러 등록을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체 명칭, 주소 및 연락처 정보
청구지 주소가 유효한 해외 결제 가능 신용카드
등록 프로세스 중 연락이 가능한 전화번호
ACCS (Amazon Currency Converter for Sellers / 아마존 통화 변환 서비스)가 지원되는 국가의 은행 계좌 명세서 또는 가상 계좌 명세서
대표자 또는 계정 운영 담당자의 신분증(여권) 사본
세금 ID 정보(미국 내 납세 의무자의 경우)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한국의 은행 계좌로 판매 대금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미국 은행이나 미국 법인의 계좌가 있지 않는 한은 Payoneer 나 Worldfirst, Currency Direct같은 가상계좌 서비스를 통해 판매대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Payoneer에서의 아마존 스토어 연동 방법은 다음 링크에서 알 수 있습니다.
Payoneer에서 Bank statement 발급 절차 및 서류 안내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셀러 신원 확인 절차에 대해선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승인
아마존 판매에 있어서 카테고리 승인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승인이 필요한 대표적인 카테고리는 화장품 (Beauty), 개인 관리 용품 (Personal Care Appliance), 유아관련용품 (Baby Topical, Infant Toy), 음반 (Music), 자동차용품 (Automotive), 식이요법 영양제 (Dietary Supplement) 등이 있습니다.
반면 전자제품 (Electronics), 주방/생활용품 (Home & Kitchen), 의류 (Apparel) 등에 대해선 승인이 필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단 특정 브랜드 혹은 ASIN에 대해서는 카테고리 승인 외에 별도로 추가 승인이 필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카테고리 승인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페이지와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승인 안내 동영상(셀러 계정 로그인 필요)
카테 고리 승인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sellercentral.amazon.com/gp/help/external/help.html?itemID=200333160
아마존 FBA
아마존 FBA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최소 수량은 없습니다.
FBA 비용 체계는
Fulfillment Fee (주문 처리 수수료): 개 당 부과
Monthly Inventory Storage Fee (월 보관 수수료): 보관 부피 (per cubic foot) 당 부과
Optional Services (선택적 서비스 비용) : 상품 준비 서비스 비용; 재고 정리 및 폐기 비용
상품별 자세한 FBA 수수료는 아마존 각 마켓플레이스 사이트나 다음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services.amazon.com/fulfillment-by-amazon/pricing.htm/ref=asus_fba_snav_p
아마존 FBA를 이용해 판매를 하려면 아마존 FBA 주문 처리 센터로 화물을 운송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운송 서비스 사업자 리스트는 다음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FBA 입고 프로세스는 아마존 글로벌셀링웹사이트의 교육 및 안내자료 페이지의 FBA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 응대
아마존은 모든 셀러들에 대해 성실한 고객 응대를 요구합니다. 이전의 아마존 FBA 관련 글에서 아마존 셀러의 경우 고객 메시지에 대해 24시간 내에 응답하지 않으면 패널티가 있을 수 있다는 내용을 적었습니다. 이 얘기의 출처는 '아마존 지금 해야 10억 번다. 장진원 지음'입니다. 이에 대한 질문 댓글이 있어서 이번 온라인 세미나 중 채팅으로 질문해 보았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은 "아마존에서는 고객 문의에 대한 응대 서비스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는 FBA 뿐만 아니라 직접 배송을 하는 셀러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라고 들었습니다. 위에 참조한 책의 내용에 따르면 아마존은 중간 고객센터가 있어서 아마존을 한 번 거쳐서 고객의 메시지가 오는데, 이로 인해 셀러의 부담은 다른 오픈마켓에 비해 적은 편이지만 고객의 메시지가 도착한 경우 그로부터 24시간 이내에 (휴일 상관없이) 답을 해줘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온라인 세미나에서 얻은 답변을 보아도 구매자 메시지에 대해선 즉각 성실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게 보입니다.
아마존에서 반품되는 물품에 대해서는 아마존 반품 정책인 : Amazon.com and most sellers on Amazon.com offer returns for items within 30 days of receipt of shipment 에 맞추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이상의 내용은 지난 9월 3일 있었던 아마존 글로벌셀링 온라인 세미나에서 안내되었던 내용들입니다. 아마존 FBA를 통한 판매에 도전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