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석훈 Jul 10. 2016

여기는 로마? 아니, 풀라!

두 번째 도시 Pula

멍하니 앉아서 쉬기도 하고 
가끔 길을 잃어도 서두르지 않는 법 
언젠가는 나도 알게 되겠지 
이 길이 곧 나에게 가르쳐 줄 테니까 

엉킨 이어폰은 풀려고 악을 쓸 때 더욱더 풀기 힘들어진다. 서울에서도, 토론토에서도 매일 아침 집을 나설 때 풀던 이어폰이지만, 여행에서 엉킨 이어폰을 풀 때의 느낌은 조금 다르다. 설렘을 가득 안고 풀라행 버스에 몸을 싣고 이어폰을 귀에 꽂으니 김동률의 이 흘러나온다. 흥겨운 멜로디, 상황에 맞는 가사를 들으니 길다면 길고 지루하다면 지루한 4시간의 이동이 그나마 빨리 지나간다. 

환승 했던 리에카의 버스 터미널. 크로아티아 제2의 도시인 레예카를 구경 못한게 조금 아쉽다 

풀라는 이스트리아 주 최남단에 있는 도시로, 관광지로는 별로 알려지지 않은 도시다. 나도 사실 이곳에 올 생각은 아니었지만, 여행 전 자료 조사 중에 풀라에서 베네치아로 가는 버스가 있다 기에, 그래도 ‘유럽까지 왔는데 베네치아는 가봐야지’라는 생각에 풀라를 루트에 넣었다.

풀라 아레나, 생각 보다 멋지고 웅장했다.

풀라는 옛 로마 제국이 지배했던 곳으로, 도시 곳곳에 로마 시대의 유적이 남아있다. 그중 가장 눈에 띄었던 건 마치 로마에나 있을 법한 풀라 아레나이다. 로마에 가보지는 못했지만, 로마에 온듯한 느낌을 준다. 풀라의 상징이라는 풀라 아레나는 원형 경기장으로, 현재도 공연에 사용될 정도로 보존이 잘 돼있었다. 풀라 아레나를 찾으러 게스트하우스 주인 아저씨가 주신 지도를 보며 길을 따라 가보니 정말 거짓말처럼 커다란 원형 경기장이 내 눈 앞에 있었다. 시내를 돌아다녀도 별로 보이지 않던 관광객들이 꽤나 많이 몰려있었다. 원형 경기장은 로마에만 있는 줄 알았는데 크로아티아에도 있어서 신기했다.

아우구스투스 신전, 산책 하다가 발견했다.
Hvala!

저녁을 먹으러 게스트하우스 주인 아저씨가 추천한 식당에 들어가 처음으로 식사다운 식사를 하고 시내 산책을 나왔다. 옛 로마 제국답게 걷다 보면 주변에 유적들이 꽤나 자주 보인다. 그래도 기념품은 사야지 하고 기념품 가게에 들어가 구경을 하니 가게 주인이 말을 걸기 시작했다. 한 5분 정도 이야기를 하고 기념품을 골라 계산을 하고 마지막으로 가게 주인에게 크로아티아어로 고마워가 뭔지 물었다. Hvala!

처음으로 식사 다운 식사 했던 식당. 게스트하우스 주인 말에 의하면 꽤나 유명한 맛집이란다

거리를 다니다 발견한 한 가지 재미있던 것은 아이들이 유적지를 골대 삼아 축구를 하는 것이었다. 동네 아이들이 옹기종기 모여 석양을 등지고 축구를 하는 게 조금은 부러웠다. 어른들은 근처 바에 앉아 이야기를 나누고 아이들은 공놀이를 하는 그런 모습이 어쩌면 내가 꿈꾸던 생활이었을지도 모르겠다.    

시계탑을 골대 삼아 축구하는 아이들. 해맑음이 부럽다.


매거진의 이전글 심심함의 향연, 자그레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