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sight M Feb 27. 2024

2024년 3월 미디어&마켓 이슈

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참고해야 할 산업 이슈와 디지털 미디어 이슈

[MARKET ISSUE]
스포츠 중계권으로 OTT 가입자 유치 총력
온디바이스 AI 시대, 출시 경쟁 치열
가상옥외광고(FOOH), 국내 트렌드로 급부상

[MEDIA ISSUE]
구글, AI 웹브라우저 시대 개막
생성형 AI 챗봇을 활용한 검색 광고 등장


| MARKET ISSUE

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꼭 참고해야 하는 주요 산업 이슈를 정리해드립니다.



1. 스포츠 중계권으로 OTT 가입자 유치 총력


OTT 업계가 스포츠를 차세대 킬러 콘텐츠로 주목하고, 독점 중계권 확보를 위해 거액을 투자하며 열을 올리는 중

이는 팬데믹 기간 동안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 콘텐츠 제작비 부담을 낮추고, 팬층이 두터운 스포츠 시청자의 신규 유입 및 락인을 위한 전략

흥행이 불투명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비해 안정적인 콘텐츠 수급과 시청률이 보장된 스포츠 중계권 독점 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



2. 온디바이스 AI 시대, 출시 경쟁 치열


외부 서버나 클라우드 연결 없이 디바이스 내 자체 AI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온디바이스 AI(On-Device AI)’ 제품이 연이어 출시

기기 자체에서 데이터를 처리하기 때문에 실시간 응답 속도가 빠르고, 인터넷 접속 없이 사용 가능해 개인정보 보호와 같은 보안 측면에서 강점 

AI 활용 시장 수요 증가와 맞물려 스마트폰, 가전 IoT(사물인터넷) 분야 등 온디바이스 AI 제품 생산 기업들 간 주도권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



3. 가상옥외광고(FOOH), 국내 트렌드로 급부상

현실 배경에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접목해 실제인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가상옥외광고 FOOH(Fake Out Of Home)가 세계적으로 인기

최근 국내 기업에서도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해 랜드마크를 배경으로 브랜드의 특징을 살린 숏폼 FOOH 광고를 제작해 차별화 도모

제작 기간과 비용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SNS를 통한 바이럴이 용이하여 마케팅 업계에서 새로운 홍보 기법으로 각광


| MEDIA ISSUE

이번달에 주목해야 할 디지털 미디어 이슈를 전해 드립니다.



1. 구글, AI 웹브라우저 시대 개막


구글이 자사 웹브라우저인 ‘크롬(Chrome)’에 생성형 AI 기능을 도입한 업데이트 버전을 출시

현재는 크롬 실험 모드에서 사용 가능하며, 미국에서 테스트를 완료한 이후 전 세계 사용자에게 배포 예정 

웹브라우저 자체에 대한 사용자 편의성 증대 및 개인 맞춤형 환경 제공으로 보다 개인화된 브라우저 환경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2. 생성형 AI 챗봇을 활용한 검색 광고 등장


최근 국내외 기업들이 광고주의 비즈니스 성장 및 수익 창출에 기여하는 생성형 AI 챗봇을 활용한 검색 광고 서비스를 테스트하며 그 성과를 공유

AI 챗봇은 제품 및 서비스 상담부터 광고 콘텐츠 제작 도구 역할까지 다양한 형태로 진화, 기존 검색 광고 보다 더 높은 클릭〮전환율 달성에 기여

생성형 AI 기반의 검색 광고 서비스가 정식 출시되면 국내외 광고 업계에 새로운 검색 광고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  


미디어&마켓 리포트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리포트 보러가기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트렌드, 매달 메일로 편하게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메조미디어 뉴스레터 구독하기


다른 리포트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 Insight M 자료실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2024 디지털 미디어 마일스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